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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타격감에 대한 효율 향상 연구
A Study on Enhancing Efficiency for Feeling-of-Hit in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2, 2012년, pp.3 - 14  

문성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조형제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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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감은 게임을 보다 재미있고 높은 완성도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요소 중 하나로서 영상, 음향, 체감(진동)효과를 통해 구현된다. 게임 개발자는 자신이 만드는 게임에 타격감을 구현할때 게임의 장르나 시스템, 세계관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효과와 기법들을 선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이전 프로젝트 때의 경험이나 타 게임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구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타격감이 가지는 중요성에 비하여 체계적인 개발방법이나 관련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타격감을 표현하는 각 기법들이 가지는 속성과 감각의 정도를 실험을 통해 조사 분석하여 이들이 타격감에 미치는 효율과 요인에 대한 연구를 소개한다. 이를 위해서 각 타격감 표현 기법들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타격감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한다. 이 결과를 통해 현업의 개발자들, 특히 모바일이나 웹게임 등 한정된 자원이나 기간내에 개발해야 할 때, 보다 높은 효율의 타격감을 표현하는 기법들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e of elements to be able to endow more exciting and higher degree of completion for game, the feeling of hit is realized by image, sound and body-sensing (vibration) effects. When the feeling of hit is realized by game developer, most proper effects will be chosen with regard to genre, syste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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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 사용되는 타격감 표현 기법들에 대해 조사하고 이들이 가지는 타격감각의 정도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여 게임에서 보다 효율적인 타격감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여 본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타격감이라는 감각의 원리와 게임에서의 타격감에 대해 조사하고 이들을 분류, 체계화시켜 하나의 학문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6].
  • 게임에서 타격감의 표현을 크게 애니메이션, 카메라, 특수효과, 콘트롤러 진동, 사운드 효과의 5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이들을 각 기법 별로 더 세분화하였다.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액션 게임들에 적용된 타격감 표현 기법들을 예로 들고 이들을 분석하여 더욱 향상된 타격감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모션과 프레임 조절’, ‘딜레이(delay)’를 이용하여 타격감을 향상시킬 수 가 있으며 카메라는 ‘흔들림’, ‘이동’, ‘슬로우 모션’, ‘리플레이’에 의해서 특수효과로는 ‘파티클’, ‘히트 라이팅’, ‘백색&검정 스크린 기법’, ‘자취효과’로 사운드는 ‘기합소리’, ‘고통소리’, ‘공격음’, ‘충격음’으로 콘트롤러 진동은 상황에 맞는 진동의 크기와 시간을 통해 타격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 현재 게임에서 사용되는 타격감 표현기법들이 어느 정도의 감각으로 게임 유저에게 전달되어지는지, 또 이들이 어떠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타격감을 표현하는 각 기법들의 제어가 가능한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각 기법들이 어느 정도의 타격감을 전달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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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격의 감각은 어떻게 인지 가능한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감각은 오감이라 하여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5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신체에 있는 감각수용기의 종류로 분류되어진다[7]. 타격은 물리, 화학적인 ‘힘’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격의 감각은 이러한 힘들을 느낄 수 있는 시각, 청각, 촉각의 3가지 감각으로 인지가 가능하다. 타격감은 인체의 각 감각 수용기즉 감각기관을 통해 느낄 수가 있는데 이들이 독립적이지 않고 여러 감각기관을 통해 동시에 전달되어질 때 더욱 큰 타격감을 느끼게 된다.
타격감이란? 타격감이란 때리거나 친다는 의미의 ‘타격’과 느낌이나 생각을 뜻하는 ‘감’이라는 2가지 단어가 조합된 합성어[2]로 임의의 물체를 던지거나 타격할때 느낄 수 있는 감각이다. 게임에서는 영상, 음향, 체감의 효과를 통하여 타격하거나 부서지는 느낌즉 타격감을 느끼게 된다.
게임에서의 타격감 구현을 현실 세계의 것을 모방하거나 과장 또는 변형하여 제공하는 이유는? 즉 3차원 현실의 세계를 2차원 평면의 영상장비로 표현하고, 실제의 음향을 음향장비로, 타격시 전해지는 촉감을 콘트롤러의 진동 방식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현실에서 만큼의 감각을 전달받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역량이나 하드웨어의 종류와 성능에 따라 전해지는 감각의 차이가 존재하게 된다. 특히 PC게임의 경우 게임 전용 콘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촉각에 의한 타격감은 전달받기 어려우며 이를 위해서는 전용 콘트롤러나 체감형 조끼, 헬멧[3]을 별도로 구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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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10. 

  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www.korean.go.kr/ 

  3. 서진석; 김남규, "2차원 슈팅 게임에서의 타격감에 대한 실험적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15, no.2, pp.75-81, 2010. 

  4. 김남훈; 김태완, "슈팅게임에서 타격감 향상 효과에 관한연구 - '비틀윙'과 '1945플러스'를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vol.7, pp.223-230, 2004. 

  5. 조상훈, '모바일 대전액션 게임에서의 타격감과 조작감 향상을 위한 구현 기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대학원, 2006. 

  6. 백승철, "지적학문의 체계화에 관한 연구", 한국지적학회지, 사단법인 한국지적학회, 24권 제1호, pp.230, 2008. 

  7. 두산백과,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 

  8. 서울대사범대학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하우기획출판, 1995. 

  9. J.Song, 'Improving the Combat Impact of Action games', Gamsutra, April 28, 2005. 

  10.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데이터 솔루션. 2004. 

  11. 노형진, 'SPSS 12.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 분석', 형성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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