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The cognition of teachers and strategies of teachers regarding an children's behavior problem 원문보기


김경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대처전략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의 학력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1-3. 학급 크기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1-4. 학급 운영시간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2.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어떠한가? 2-1. 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2-2. 교사의 학력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2-3. 학급 크기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2-4. 학급 운영시간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3.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대처 전략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의 국·공·사립 유치원과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유아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Essa(1988)의 유아 문제행동 유형을 사용하였으며,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을 알아보기 위해서 김연하(2007)가 제작한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교사용(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대처전략의 전반적인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서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to cognition of a teacher and strategies of teacher regarding an children's behavior problem. For the above purpose,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1. How is cognition of teachers regard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 2. How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7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