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비교 원문보기


나연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보육교사들이 유아 문제행동으로 인해 겪고 있는 어려움 및 관련 환경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보육현장의 문제행동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3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4 보육교사의 근무 기관유형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5 보육교사의 담당 유아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6 보육교사의 문제행동지도 연수 유무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 문제행동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심각한 문제행동 발생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많이 발생한 문제행동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3 지도하기 힘든 문제행동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4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협조 요구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5 문제행동 협조 대상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6 문제행동 지도 어려움 실태는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유아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2016년 3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6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가 설문지를 직접 배부하거나 우편발송 또는 e-mail발송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250부 배부하였으며 그중에 210부가 회수되어 총 84%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일부 문항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4부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86부의 설문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측정하기 위해 Essa(1998)의 ‘유아 문제행동 유형’을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ifference of perception of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depending on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and to investigate teacher’s difficulties due to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in field, provide basis of the problem behaviors in edu-care fiel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연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