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책 읽어주기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and educational implication of 'read-aloud' 원문보기


조정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어느 때 보다도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데 기반이 되는 독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독서지도 방법 중의 하나인 책 읽어주기는 독해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즐겁게 읽기를 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동의 독립적 읽기를 안내해 주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 논문은 책 읽어주기에 관한 문헌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책 읽어주기의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뇌과학적 관점에서 책 읽어주기의 뇌 메커니즘을 살펴봄으로써 책 읽어주기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책 읽어주기에 대한 뇌과학적인 논의들을 바탕으로 뇌과학에 기초한 책 읽어주기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책 읽어주기는 교사가 아동에게 글자와 그림을 보여 주면서 시범적으로 읽어 준 다음 교사와 아동이 함께 읽기를 하고 점차 아동 스스로 독립적인 책 읽기를 하도록 계획된 활동이다. 이야기 내용에 맞게 몸짓, 목소리, 표정 등을 실감나게 바꾸면서 흥미 있게 큰 소리로 읽어주는 교사의 활동을 통해 아동은 언어의 리듬, 억양, 끊어 읽기, 문자의 소리, 그리고 의미를 동시에 깨닫게 된다. 책을 읽어주는 방법은 아동의 독서능력 발달단계 및 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소리 내어 읽어주기, 함께 읽기, 안내하는 읽기, 책 소개하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책 읽어주기 교수?학습 절차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나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책 읽어주기 교수?학습 절차를 종합하여보면 책을 읽기 전에 아동들이 읽고 싶은 마음을 갖도록 하는 읽기 전 단계, 아동의 반응을 살펴가며 책을 읽어주는 읽는 중 단계, 읽은 내용을 다시 되새겨 보고 그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읽은 후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책 읽어주기는 아이들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된다는 점, 책을 읽어 가는 동안 호기심과 상상력이 크게 발동한다는 점, 아이들이 차츰 책을 가까이 하게 된다는 점, 언어 표현력과 사고력이 크게 늘어난다는 점, 집중력이 생기고 정서가 풍부해 진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를 바탕으로 책 읽어주기의 뇌과학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책을 읽어줄 때 좌반구에 위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concept and method in reciting books based on the related literatures and previous studies about reciting a book and reviews the brain mechanism in recital of books so as to provide scientific and objective evidence for reciting books. Reciting books is a planned activ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18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