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1과 L2 읽기태도가 L2 읽기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1 and L2 reading attitudes on L2 reading achievement perception 원문보기


김은비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L1과 L2 읽기태도 사이의 관계와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ee & Scahllert(2014)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크게 기본정보 관련 문항과 L1과 L2 읽기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학생들의 기본 정보를 묻는 설문 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사교육 기간, 영어권 국가에서의 거주 경험, 영어 책 읽기에 대한 접근 정도, 교사로부터 영어 책 읽기를 권유받은 경험, 우리말 및 영어 읽기의 빈도 그리고 학생들의 영어 성적, 우리말 및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우리말 및 영어 읽기 태도에 관한 문항은 Lee & Schallert(2014)에서 확립된 다섯 가지 요인(인지, 행동, 정의적 요인에서의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읽기태도의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의 연관성과 차이,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언어의 읽기태도 요인별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태도의 일부 요인들이 영어 읽기 태도의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정의적 태도(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읽기태도(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정의적 태도)에 유의미하게 연관됨을 보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읽기태도 요인들이 우리말과 영어 읽기에서 서로 연관되면서도 부정적 정서 요인만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영어 읽기보다 우리말 읽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가 각 언어의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 성취에는 우리말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유의미하게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어 읽기 성취에는 영어 읽기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되었고, 궁극적으로 영어 읽기 성취에 우리말 읽기 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읽기 성취에는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연관되며 특히 우리말 읽기의 인지적태도와 자기평가가 우리말 및 영어 읽기 성취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구성하는 일부 요인(Day & Bamford, 1998)임을 확인하였고,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형성하고 읽기를 수행하는데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성공적인 ...

주제어

#L1 L2 읽기태도 읽기성취 읽기성취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
지도교수 안병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3
키워드 L1 L2 읽기태도 읽기성취 읽기성취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7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