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L1과 L2 읽기태도 사이의 관계와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ee & Scahllert(2014)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크게 기본정보 관련 문항과 L1과 L2 읽기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학생들의 기본 정보를 묻는 설문 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사교육 기간, 영어권 국가에서의 거주 경험, 영어 책 읽기에 대한 접근 정도, 교사로부터 영어 책 읽기를 권유받은 경험, 우리말 및 영어 읽기의 빈도 그리고 학생들의 영어 성적, 우리말 및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우리말 및 영어 읽기 태도에 관한 문항은 Lee & Schallert(2014)에서 확립된 다섯 가지 요인(인지, 행동, 정의적 요인에서의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읽기태도의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의 연관성과 차이,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언어의 읽기태도 요인별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태도의 일부 요인들이 영어 읽기 태도의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정의적 태도(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읽기태도(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정의적 태도)에 유의미하게 연관됨을 보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읽기태도 요인들이 우리말과 영어 읽기에서 서로 연관되면서도 부정적 정서 요인만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영어 읽기보다 우리말 읽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가 각 언어의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 성취에는 우리말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유의미하게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어 읽기 성취에는 영어 읽기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되었고, 궁극적으로 영어 읽기 성취에 우리말 읽기 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읽기 성취에는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연관되며 특히 우리말 읽기의 인지적태도와 자기평가가 우리말 및 영어 읽기 성취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구성하는 일부 요인(Day & Bamford, 1998)임을 확인하였고,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형성하고 읽기를 수행하는데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성공적인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L1과 L2 읽기태도 사이의 관계와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ee & Scahllert(2014)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크게 기본정보 관련 문항과 L1과 L2 읽기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학생들의 기본 정보를 묻는 설문 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사교육 기간, 영어권 국가에서의 거주 경험, 영어 책 읽기에 대한 접근 정도, 교사로부터 영어 책 읽기를 권유받은 경험, 우리말 및 영어 읽기의 빈도 그리고 학생들의 영어 성적, 우리말 및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우리말 및 영어 읽기 태도에 관한 문항은 Lee & Schallert(2014)에서 확립된 다섯 가지 요인(인지, 행동, 정의적 요인에서의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읽기태도의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의 연관성과 차이,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언어의 읽기태도 요인별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태도의 일부 요인들이 영어 읽기 태도의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정의적 태도(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읽기태도(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정의적 태도)에 유의미하게 연관됨을 보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읽기태도 요인들이 우리말과 영어 읽기에서 서로 연관되면서도 부정적 정서 요인만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영어 읽기보다 우리말 읽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가 각 언어의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 성취에는 우리말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유의미하게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어 읽기 성취에는 영어 읽기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되었고, 궁극적으로 영어 읽기 성취에 우리말 읽기 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읽기 성취에는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연관되며 특히 우리말 읽기의 인지적태도와 자기평가가 우리말 및 영어 읽기 성취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구성하는 일부 요인(Day & Bamford, 1998)임을 확인하였고,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형성하고 읽기를 수행하는데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성공적인 제2언어 읽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긍정적인 L1 읽기태도는 긍정적인 L2 읽기태도와 읽기수행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L2 읽기성취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학생들이 낯설어하는 EFL 환경의 읽기 학습에서 읽기태도와 같은 비언어학적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L1과 L2 읽기태도 사이의 관계와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ee & Scahllert(2014)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크게 기본정보 관련 문항과 L1과 L2 읽기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학생들의 기본 정보를 묻는 설문 문항은 학생들의 성별, 사교육 기간, 영어권 국가에서의 거주 경험, 영어 책 읽기에 대한 접근 정도, 교사로부터 영어 책 읽기를 권유받은 경험, 우리말 및 영어 읽기의 빈도 그리고 학생들의 영어 성적, 우리말 및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우리말 및 영어 읽기 태도에 관한 문항은 Lee & Schallert(2014)에서 확립된 다섯 가지 요인(인지, 행동, 정의적 요인에서의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읽기태도의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의 연관성과 차이,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L2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언어의 읽기태도 요인별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태도의 일부 요인들이 영어 읽기 태도의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정의적 태도(부정적 정서, 불안감, 자기평가), 읽기태도(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 정의적 태도)에 유의미하게 연관됨을 보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읽기태도 요인들이 우리말과 영어 읽기에서 서로 연관되면서도 부정적 정서 요인만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영어 읽기보다 우리말 읽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우리말 읽기태도와 영어 읽기태도가 각 언어의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으로 우리말 읽기태도가 영어 읽기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말 읽기 성취에는 우리말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유의미하게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어 읽기 성취에는 영어 읽기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되었고, 궁극적으로 영어 읽기 성취에 우리말 읽기 태도의 인지 및 자기평가 요인이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읽기 성취에는 읽기태도의 인지, 행동, 자기평가 요인이 연관되며 특히 우리말 읽기의 인지적태도와 자기평가가 우리말 및 영어 읽기 성취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구성하는 일부 요인(Day & Bamford, 1998)임을 확인하였고, L1 읽기태도가 L2 읽기태도를 형성하고 읽기를 수행하는데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성공적인 제2언어 읽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긍정적인 L1 읽기태도는 긍정적인 L2 읽기태도와 읽기수행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L2 읽기성취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학생들이 낯설어하는 EFL 환경의 읽기 학습에서 읽기태도와 같은 비언어학적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L1 읽기태도와 L2 읽기태도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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