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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견기업의 ITSM 구축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TSM Implementation of a Medium Sized Domestic Firm 원문보기


김상혁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정보학과 경영정보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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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de-facto” 표준으로 자리잡은 ITIL을 적용한 국내 중견기업의 ITSM 도입 사례를 분석하여 실천모델의 필요성을 실증하고 기대효과와 실제성과를 비교하고 ITSM 도입과 운영에 있어 핵심성공요인을 발굴하여 국내 중견기업에 ITSM 구축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 기업을 분석한 결과 ITSM의 실천모델로는 ISO9001:2000(품질경영시스템, 이하 ISO9000으로 표기함)이 사용되고 있었다. ISO9000은 ITSM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하고, 확인할 수 있는 지속적인 개선환경을 제공한다. ISO9000을 통하여 발굴된 주요 문제로는 소규모 운영 조직으로 인한 책임과 역할의 지침 적용문제, 프로세스 수행 절차의 복잡함으로 인한 병목현상 발생 문제, 일관된 구성감사의 한계 문제, 다년간 운영으로 인하여 Incident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Incident 유형의 세분화 문제가 있었고,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사례를 제시하여 ISO9000의 필요성을 실증하였다. ITSM 구축과 운영의 핵심성공요인은 선행연구와 사례기업의 성공요인을 비교하여 네 개의 동일한 항목을 발굴하였다. 첫째, 최고경영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고 둘째, 조직원의 인식 전환과 변화내역 전파를 위한 교육과 평가를 필요로 하고 셋째, ITSM의 효율화를 위해 조직내의 지속적인 개선문화를 필요로 하고 넷째, 전담부서를 통한 중장기 계획 수립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ITSM은 단기성 컨설팅과 솔루션 공급사의 제품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나 활동으로 도입되어 운영될 수 없으며,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필요로 하고 이는 최고경영자와 조직원 전원의 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proves necessity of practice model through ITSM introduction example analysis of a medium sized domestic firm which applies ITIL in "De-facto" standard, and digs critical success factor in ITSM induction and operation through comparison with expectation effect and actual result...

주제어

#ITSM ITIL IT서비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혁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정보학과 경영정보
지도교수 이국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0 p.
키워드 ITSM ITIL IT서비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64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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