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가 인식한 교직갈등 및 해결방안 :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flicts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s perceived by highly experiencedTeachers in public kindergartens원문보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의 정도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의 교직갈등 해결방안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문대상은 경상북도 소재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20년 이상의 경력 각 시군별 무선 표집한 204명이었다. 질문지는 총 171부를 최종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교직갈등에 관한 설문지로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교직갈등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는 총 7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을 교사 개인, 교사-유아, 교사-동료교사, 교사-학부모, 행․재정적지원, 사회적 인식, 제도적 요인의 7가지 요인에 관한 하위내용을 추출하여 각 요인별 내용을 세분화하여 구분하였다. 각 문항별로 갈등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를 5단계 척도로 이에 대한 전체 문항 신뢰도는 Cronbach α 계수로 .96이다. 본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8년 3월 24일부터 4월 18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거나 전자우편, 우편으로 발송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직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으로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 인식에 관한 7가지 요인의 설문지 문항을 근거로 하여 경상북도교육청 소속의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중에서 22명을 2008년 4월 19일부터 5월 2일까지 일대일 및 집단면담을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실시하였다. 면담을 기록하는 방법은 되도록 말 그대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의 설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window용 ...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의 정도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의 교직갈등 해결방안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문대상은 경상북도 소재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20년 이상의 경력 각 시군별 무선 표집한 204명이었다. 질문지는 총 171부를 최종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교직갈등에 관한 설문지로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교직갈등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는 총 7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을 교사 개인, 교사-유아, 교사-동료교사, 교사-학부모, 행․재정적지원, 사회적 인식, 제도적 요인의 7가지 요인에 관한 하위내용을 추출하여 각 요인별 내용을 세분화하여 구분하였다. 각 문항별로 갈등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를 5단계 척도로 이에 대한 전체 문항 신뢰도는 Cronbach α 계수로 .96이다. 본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8년 3월 24일부터 4월 18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거나 전자우편, 우편으로 발송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직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으로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 인식에 관한 7가지 요인의 설문지 문항을 근거로 하여 경상북도교육청 소속의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중에서 22명을 2008년 4월 19일부터 5월 2일까지 일대일 및 집단면담을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실시하였다. 면담을 기록하는 방법은 되도록 말 그대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의 설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window용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연구문제 2의 면담자료 처리 및 분석은 면담후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범주화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가 인식한 교직갈등의 정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들을 살펴보면 교사 개인 요인에서는 ‘나는 언제까지 유치원 교사로 있을지에 대해 갈등을 느낀다’(M=3.67), 교사-유아 요인에서는 ‘나는 원아 모집기간 동안 스트레스가 신체적 증세로 나타날 때 갈등은 느낀다’(M=3.63), 교사-동료교사 요인에서는 ‘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유치원의 교육활동을 경시할 때 갈등을 느낀다’(M=3.40), 교사-학부모 요인에서는 ‘나는 유아의 안전사고 문제와 관련하여 부모의 심한 질책을 받았을 때 갈등을 느낀다’(M=3.33), 행․재정적 지원 요인에서는 ‘나는 교육청 공문이 많아 업무추진에 있어 갈등을 느낀다’(M=3.47), 사회적 인식 요인에서는 ‘나는 고령교사에 대한 비호의적인 대중의 인식 때문에 갈등을 느낀다’(M=3.63), 제도적 요인에서는 ‘나는 불완전한 무상교육(사립 및 어린이집과의 차등지원)의 현실적인 문제들 때문에 갈등을 느낀다’(M=4.44)로 나타났다. 둘째, 20여년의 교직생활을 통해 ‘어떻게 해결하셨으며, 어떻게 해결되었으면 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경험을 통한 해결방안과 기대하는 해결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먼저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은 경험을 통한 해결방안에는 꾸준한 자기관리, 돌봄의 실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리매김, 학부모와 동반자로서의 선생님, 비전공 관리자와 원만한 문제 해결, 고경력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의 맞섬으로 나누었으며 지향하는 해결방안으로는 자기 개발을 위한 연수기회 확대, 학급운영에 따른 개선방안, 상호존중의 교사관계, 행․재정의 효과적인 지원, 사회적 인식의 향상, 시급한 제도 개선, 승진 제도의 개선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의 정도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이 인식한 교직갈등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의 교직갈등 해결방안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문대상은 경상북도 소재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20년 이상의 경력 각 시군별 무선 표집한 204명이었다. 질문지는 총 171부를 최종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교직갈등에 관한 설문지로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교직갈등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는 총 7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을 교사 개인, 교사-유아, 교사-동료교사, 교사-학부모, 행․재정적지원, 사회적 인식, 제도적 요인의 7가지 요인에 관한 하위내용을 추출하여 각 요인별 내용을 세분화하여 구분하였다. 각 문항별로 갈등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를 5단계 척도로 이에 대한 전체 문항 신뢰도는 Cronbach α 계수로 .96이다. 본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8년 3월 24일부터 4월 18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거나 전자우편, 우편으로 발송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직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으로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갈등 인식에 관한 7가지 요인의 설문지 문항을 근거로 하여 경상북도교육청 소속의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 중에서 22명을 2008년 4월 19일부터 5월 2일까지 일대일 및 집단면담을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실시하였다. 면담을 기록하는 방법은 되도록 말 그대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의 설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window용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연구문제 2의 면담자료 처리 및 분석은 면담후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범주화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가 인식한 교직갈등의 정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들을 살펴보면 교사 개인 요인에서는 ‘나는 언제까지 유치원 교사로 있을지에 대해 갈등을 느낀다’(M=3.67), 교사-유아 요인에서는 ‘나는 원아 모집기간 동안 스트레스가 신체적 증세로 나타날 때 갈등은 느낀다’(M=3.63), 교사-동료교사 요인에서는 ‘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유치원의 교육활동을 경시할 때 갈등을 느낀다’(M=3.40), 교사-학부모 요인에서는 ‘나는 유아의 안전사고 문제와 관련하여 부모의 심한 질책을 받았을 때 갈등을 느낀다’(M=3.33), 행․재정적 지원 요인에서는 ‘나는 교육청 공문이 많아 업무추진에 있어 갈등을 느낀다’(M=3.47), 사회적 인식 요인에서는 ‘나는 고령교사에 대한 비호의적인 대중의 인식 때문에 갈등을 느낀다’(M=3.63), 제도적 요인에서는 ‘나는 불완전한 무상교육(사립 및 어린이집과의 차등지원)의 현실적인 문제들 때문에 갈등을 느낀다’(M=4.44)로 나타났다. 둘째, 20여년의 교직생활을 통해 ‘어떻게 해결하셨으며, 어떻게 해결되었으면 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경험을 통한 해결방안과 기대하는 해결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먼저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들은 경험을 통한 해결방안에는 꾸준한 자기관리, 돌봄의 실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리매김, 학부모와 동반자로서의 선생님, 비전공 관리자와 원만한 문제 해결, 고경력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의 맞섬으로 나누었으며 지향하는 해결방안으로는 자기 개발을 위한 연수기회 확대, 학급운영에 따른 개선방안, 상호존중의 교사관계, 행․재정의 효과적인 지원, 사회적 인식의 향상, 시급한 제도 개선, 승진 제도의 개선으로 범주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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