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동료교사와의 갈등 : 스트레스 모델을 이용한 분석 원문보기


신수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 유아 교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교사들의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는 보육 및 교육의 질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조건이 된다. 이를 위하여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보육교사 5명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개인별 3-4회에 걸친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전사되고 Hill의 ABC-X모델을 차용하여 분석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상황과 과정에 대한 학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직장어린이집 교사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최초의 스트레스 원(A) 상황이 발생한 시점부터 현재 직면한 스트레스 상황인 위기(X)까지 인과적 과정상에서:
연구문제 1. 직장어린이집 보육 교사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원(A)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직장어린이집 보육 교사들은 스트레스 원(A)을 어떻게 인지(C)하
는가?
연구문제 3.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스트레스 원(A)에서 활용하는 자원(B)
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4. 직장어린이집 보육 교사들의 위기(X)상황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가?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원(A)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발생하고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역할 인식 및 수행의 차이로 인해 동료교사와 스트레스 원(A)을 경험하고 있었다. 동료교사와 역할인식 및 수행에서 차이를 경험하게 될 경우 보육교사들은 동료의 업무까지 떠맡게 되는 상황으로 전이되고 있었다. 또한, 보육교사들은 지도 및 교수방법의 차이로 인해 동료교사와 스트레스 원(A)을 경험하고 있었다. 동료교사와의 일관성 없는 보육 및 교육태도는 영·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지식습득과정에서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와 갈등의 누적으로 인해 스트레스 원(A)을 경험하고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와 이전에 미처 해결하지 못한 스트레스 원(A) 상황에서 새로운 스트레스 원(A)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더 큰 스트레스적 상황을 유발하고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와 경험한 스트레스 원(A)상황으로 인해 다음과 같이 동료교사에 대해 인지(C)하고 있었다. 먼저,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와 반복되는 스트레스 원(A)상황으로 인해 동료교사를 부정적으로 자각하고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의 범위를 자신과 직접적인 교류가 있는 대상으로 한정 짓고 있었고 효과적인 직무를 위해서는 동료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동료교사와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원(A)상황은 스트레스 누적으로 인하여 동료교사와의 관계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공적인 관계와 사적인 관계로 구분 짓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들은 동료교사에게 지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고, 동료교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conflicts between teacher at the work places. Five teachers at the work places who experienced stressful situations in relationship with fellow teachers were interviewed from October 2017 to March 2018. The inerviews were recored, transcribed and analysised using Hill's ABC-X...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수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어성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8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