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원문보기


한명자 (원광대학교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의 내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4.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의 방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5. 유아경제교육 관련 교사교육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3개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한다. 21인 미만 어린이집을 제외하고 먼저 총 14개 기관을 소재지역과 기관의 유형별로 동일 비율로 임의표집한다. 다음으로 한 기관마다 교사 1~3명씩을 무작위로 표집하되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을 고려하여 가능한 각 연령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명자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ⅶ, 9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73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