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과 과학문명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는 누리게 되었지만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족 구성원간의 대화 부족, 흡연문제와 약물 중독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병폐들이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교실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생님 불신풍조까지 번지고 있어 교육의 위기라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또한 우리 학생들의 도덕성은 그리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며, 특히 연령이 높아지거나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도덕적 태도와 행동이 기대하는 만큼 잘 발달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학생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도덕적인 생활양식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의 도덕교육이 어느 때보다도 크게 요구되며, 체험활동 중심의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교육이 절실히 요청된다. 인성이란 개성과 인격, 도덕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개인적으로는 스스로에게 관심을 갖고 자기 자신을 존중하며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인성을 기르는 교육이란 인간다운 품성을 함양하거나 고양시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성 교육을 한다는 것은 여러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마음을 조화롭게 통합해 주어 ...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과 과학문명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는 누리게 되었지만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족 구성원간의 대화 부족, 흡연문제와 약물 중독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병폐들이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교실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생님 불신풍조까지 번지고 있어 교육의 위기라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또한 우리 학생들의 도덕성은 그리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며, 특히 연령이 높아지거나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도덕적 태도와 행동이 기대하는 만큼 잘 발달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학생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도덕적인 생활양식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의 도덕교육이 어느 때보다도 크게 요구되며, 체험활동 중심의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교육이 절실히 요청된다. 인성이란 개성과 인격, 도덕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개인적으로는 스스로에게 관심을 갖고 자기 자신을 존중하며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인성을 기르는 교육이란 인간다운 품성을 함양하거나 고양시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성 교육을 한다는 것은 여러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마음을 조화롭게 통합해 주어 고운 마음을 가꾸어 가도록 함과 동시에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천지향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기 위해서 먼저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인성교육의 지도 원리 및 방법, 인성교육 실시상의 유의사항을 관련 문헌과 논문을 중심으로 논의하였고, 도덕과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인지중심의 대표적인 수업모형인 일반적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수업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정의, 행동중심의 대표적인 수업모형인 역할놀이 수업모형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도덕과 교육과정 속에 있는 인성교육의 요소를 찾아보았으며, 도덕과의 가치· 덕목과 인성교육과의 관계를 살펴서 개인생활, 공동체 생활 영역으로 덕목을 구분하여 보았고, 이 영역 구분을 통하여 도덕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인성교육 덕목과 관련지어 인성교육 내용을 재분류하였다. 또한 실천지향의 인성교육을 하기 위하여 도덕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신문 활용법, 놀이게임법, 체험활동법, 영화 활용법, 문학작품 활용법, 역할극, 조사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인성교육을 수행할 방안을 연구하여 보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는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4개의 인성영역(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효도·경애, 공동체 의식)으로 나누어 학급과 가정이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행동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평가기준을 만들어 3월, 9월 2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행동관찰 기록, 학생 스스로 평가 등을 「지혜의 샘」포트폴리오 분석 등을 통해 평가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아동들의 행동변화를 검증하여 보았다. 그 검증의 결과 인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사랑’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지향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새롭게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과 과학문명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는 누리게 되었지만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족 구성원간의 대화 부족, 흡연문제와 약물 중독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병폐들이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교실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생님 불신풍조까지 번지고 있어 교육의 위기라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또한 우리 학생들의 도덕성은 그리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며, 특히 연령이 높아지거나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도덕적 태도와 행동이 기대하는 만큼 잘 발달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학생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도덕적인 생활양식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의 도덕교육이 어느 때보다도 크게 요구되며, 체험활동 중심의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교육이 절실히 요청된다. 인성이란 개성과 인격, 도덕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개인적으로는 스스로에게 관심을 갖고 자기 자신을 존중하며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인성을 기르는 교육이란 인간다운 품성을 함양하거나 고양시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성 교육을 한다는 것은 여러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마음을 조화롭게 통합해 주어 고운 마음을 가꾸어 가도록 함과 동시에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천지향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기 위해서 먼저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인성교육의 지도 원리 및 방법, 인성교육 실시상의 유의사항을 관련 문헌과 논문을 중심으로 논의하였고, 도덕과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인지중심의 대표적인 수업모형인 일반적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수업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정의, 행동중심의 대표적인 수업모형인 역할놀이 수업모형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도덕과 교육과정 속에 있는 인성교육의 요소를 찾아보았으며, 도덕과의 가치· 덕목과 인성교육과의 관계를 살펴서 개인생활, 공동체 생활 영역으로 덕목을 구분하여 보았고, 이 영역 구분을 통하여 도덕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인성교육 덕목과 관련지어 인성교육 내용을 재분류하였다. 또한 실천지향의 인성교육을 하기 위하여 도덕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신문 활용법, 놀이게임법, 체험활동법, 영화 활용법, 문학작품 활용법, 역할극, 조사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인성교육을 수행할 방안을 연구하여 보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는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4개의 인성영역(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효도·경애, 공동체 의식)으로 나누어 학급과 가정이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행동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평가기준을 만들어 3월, 9월 2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행동관찰 기록, 학생 스스로 평가 등을 「지혜의 샘」포트폴리오 분석 등을 통해 평가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아동들의 행동변화를 검증하여 보았다. 그 검증의 결과 인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사랑’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지향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새롭게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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