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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정치사는 붕당 정치가 극성하던 시대였다. 따라서 조선 후기 정치사를 논할 때 가장 비중 있게 다루는 부분은 붕당 정치이다. 붕당의 발생과 전개 과정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붕당 정치가 전개되던 당시의 학자들도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것이었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 일본의 관학자들은 붕당 정치를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식민 사학의 한 방편으로 이용하였다.
광복 후에도 1950~60년대에는 우리나라 역사학자들도 식민 사학을 완전히 청산하지 못하였다. 1970년대부터 비로소 식민 사학을 청산하는 일환으로 붕당 정치에 대한 연구가 확대되고 심화되어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성과들은 교육 과정이 바뀔 때마다 국사 교과서에 점진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6·7차 교육 과정에서 그 이전 시기보다 다양한 연구 성과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붕당 정치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해석한 결과 이에 대한 반론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붕당 정치 서술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 체제나 서술 특징을 살펴보면, 대체로 6차 교과서의 서술은 붕당정치의 긍정적 인식 바탕 위에서 붕당의 출현 배경을 ...
저자 | 윤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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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역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택민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46 p. |
키워드 | 7차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붕당정치 내용 검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598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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