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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수학 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 실태와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조은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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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통신 및 기술공학의 급속한 발전은 어떤 분야의 수학이 사회에서 활용되는가, 그리고 어떻게 이 수학들이 활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고 이와 함께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기술공학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공학적 도구는 학생들의 실제 경험과 수학과의 연결, 수학적 대상과 관계의 구체화, 수학의 다양한 표현 체계의 연결, 사고력 중심의 교육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수학교육에 기여한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나라 학교 수업 현장을 들여다보면, 교육 여건상의 제약 등을 이유로 그러한 것들이 직접적이고 보편적으로 실현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수학교육에 공학적 도구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을 이론적으로만 강조하기 보다는 실제 학교 여건을 고려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공학적 도구의 실질적인 수용과 활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을 파악한 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강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도입 현황을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실태 및 그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파악해보았다. 이와 더불어 교사 양성 기관의 공학적 도구 관련 커리큘럼 현황을 조사한 뒤 이를 바탕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우리나라 ...

주제어

#수학교육 공학적 도구 활성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권혁진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38 p.
키워드 수학교육 공학적 도구 활성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05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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