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STAD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한민영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STAD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 연구하여 수학교육의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특히 전통적 수업방법과 비교하여, STAD 협동학습이 다양한 학업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가지 가설을 주장하고 있다. Ⅰ. STAD 협동학습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업성취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Ⅱ. STAD 협동학습의 효과는 아동의 학력수준면에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부산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2개반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각반 아동들의 학력수준을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은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즉 한 집단은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집단은 전통적 교수법을 적용한 통제집단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그들의 학력수준에 따라 고학력, 중학력, 저학력으로 나누어 사전 예비검사를 받았다. 실험집단은 사전에 4주 동안 STAD 협동학습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그리고 총 16차시에 걸쳐, 실험 집단에는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후 수학 학업성취도 검사와 두 집단 전체 및 고학력, 중학력, 저학력 그룹의 비교를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ffects of STAD(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sion) cooperative learning on elementary achievement. Especially focused on how it through students with various learning abilities compared with traditional teaching methods. The study has two hypothesis : 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민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42, [4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84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