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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취도 향상을 위한 소그룹 협동학습 방안 연구
Study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ethod to Improve the Educational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40 - 44  

박형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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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차이는 교육방법을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소그룹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함으로서 학생들의 수업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그룹과제에 있어 학생들 간의 실질적인 협력을 유도하는 것은 쉽지 않을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연습을 요구하는 공학교과목에 있어 실질적인 협동학습을 유도하기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된 협동학습방법은 학생개별평가결과를 그룹 내 학생들에게 모두 반영함으로서 학생들 간의 활발한 협동학습을 유도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 편차를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ngineering education, the difference of student's achievements is one of the problems to make teaching more difficult. To solve this problem, cooperative learning can be adopted to make students study automatically and cooperatively in the small study group. However, it is not easy to achi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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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소그룹 협동학습방법을 도입하였다. 본 논문에서 소그룹 협동학습의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학습동기부여를 위해 평가방법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으로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선된 협동학습방법을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계산을 다수 요구하는 공학 교과에 적용하기 위한 상호협동학습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위의 여러 협동학습모형 중에서 성취과제분담모형을 적용하여 협동학습모델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상호 협동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학습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협동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협동학습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 본 논문에서는 협동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소그룹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협동학습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2장에서는 소그룹 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 3장에서는 동기부여를 통한 협동학습 운영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4장에서는 실제 현장에서의 협동학습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5장에서 결론을 정리하였다.
  • 먼저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는 소그룹설정 단계, 단원별 과제 설정 단계, 소그룹별 과제 수행 단계 그리고 과제에 대한 평가단계로 나뉜다. 특히 과제에 대한 평가사례를 통해 소그룹 협동학습을 보다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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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인가? 공학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차이는 교육방법을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소그룹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함으로서 학생들의 수업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그룹과제에 있어 학생들 간의 실질적인 협력을 유도하는 것은 쉽지 않을 일이다.
공학교육에서 무슨 차이는 육방법을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가? 공학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차이는 교육방법을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소그룹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함으로서 학생들의 수업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협동학습이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 상호간의 협동학습을 통해 수업의 이해를 높이는 방법이다. 협동학습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며 학생들 간의 상호 학습지도를 통해 교과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려는 방법이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통해 소그룹 내 학생들 간의 상호지도를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 간의 성취도차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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