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강병호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협동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다양한 능력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개발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습장애학생이 일반학교 통합학급 수학과 수업 시간에 협동학습을 하게 되었을 때, 협동학습 유무에 따라 또한 협동학습 유형인 집단 경쟁 협동학습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에 따른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초등학교 3학년 9개학급 학습장애학생 45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지능 검사와 기초 학습능력검사, 학업 성취도, 자아 존중감, 또래 수용도를 측정하여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인 협동학습 프로그램은 약 4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또래 수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병호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윤점룡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05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