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이나 경제단체, 학술 및 연구기관들은 분업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영역의 전문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연구들은 주로 대학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국내 전문도서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원 변수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상관성, 영향력,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실질적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연구를 위해서 연구인력 규모가 50명 이상인 31개 국내 연구기관의 전문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2008년 7월부터 9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유효한 설문지 769매를 ...
오늘날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이나 경제단체, 학술 및 연구기관들은 분업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영역의 전문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연구들은 주로 대학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국내 전문도서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원 변수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상관성, 영향력,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실질적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연구를 위해서 연구인력 규모가 50명 이상인 31개 국내 연구기관의 전문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2008년 7월부터 9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유효한 설문지 769매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전문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인력자원’(HR), ‘정보자원’(IR), ‘공간자원’(SR)을 독립변수로, 이용자 만족도 세 영역으로 ‘전반적 만족도’(US1), ‘전문적 지원 만족도’(US2), ‘재이용 의도’(US3)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통계적 관련성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 결정요인과 이들 요인들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밝혔다.분석은 네 단계로 수행되었다. 첫째, 설문조사 결과의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한 분석결과는 서비스 적정성 갭이 HR, IR, SR 세 차원 모든 문항에서 마이너스 값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는 전문도서관 이용자들이 세 차원 모든 문항에 대해 실제 느끼는 인식치가 그들이 상정하는 최소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공계열 전문도서관에서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HR, IR, SR 세 차원의 변수들과 US 세 영역간 상관분석을 수행하여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US 세 영역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요인들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 여부(HR5), 도서관에 입수되는 새로운 자료나 서비스의 ‘신속한 자료홍보’(IR4), 도서관을 이용해서 ‘모기관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기능(SR6) 등으로 확인되었다.셋째, 서비스 품질의 HR, IR, SR 세 차원 변수가 US 세 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US1(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HR ? IR > SR 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US2(전문적 지원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IR > HR 순으로 분석되었고, US3(재이용 의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HR > IR 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전문도서관의 전공영역에 따라서 세 차원의 변수들이 US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별적인지의 여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차별성 분석을 통해서 전문도서관의 전문영역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과 우선순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인문사회계열 전문도서관의 경우 US1(전반적 만족도)에 대해 SR(공간자원) 차원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US2(전문적 지원 만족도), US3(재이용 의도)에 대해서는 HR(인력자원), IR(정보자원)의 순으로 영향력의 크기가 측정되었는데 반해서, 이공계열의 경우 US 세 영역 모두에 대해 IR(정보자원) 차원의 변수들이 높은 영향력을 미쳤고, 다음이 HR(인력자원)인 것으로 분석되었다.분석결과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문도서관의 전공분야별 성격을 규명하고, 그에 따라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차원별 우선순위를 정한 후, 먼저 상관성이 높은 요인들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개선을 시도할 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밝혔다.
오늘날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이나 경제단체, 학술 및 연구기관들은 분업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영역의 전문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연구들은 주로 대학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국내 전문도서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원 변수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상관성, 영향력,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실질적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연구를 위해서 연구인력 규모가 50명 이상인 31개 국내 연구기관의 전문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2008년 7월부터 9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유효한 설문지 769매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전문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인력자원’(HR), ‘정보자원’(IR), ‘공간자원’(SR)을 독립변수로, 이용자 만족도 세 영역으로 ‘전반적 만족도’(US1), ‘전문적 지원 만족도’(US2), ‘재이용 의도’(US3)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통계적 관련성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 결정요인과 이들 요인들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밝혔다.분석은 네 단계로 수행되었다. 첫째, 설문조사 결과의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한 분석결과는 서비스 적정성 갭이 HR, IR, SR 세 차원 모든 문항에서 마이너스 값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는 전문도서관 이용자들이 세 차원 모든 문항에 대해 실제 느끼는 인식치가 그들이 상정하는 최소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공계열 전문도서관에서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HR, IR, SR 세 차원의 변수들과 US 세 영역간 상관분석을 수행하여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US 세 영역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요인들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 여부(HR5), 도서관에 입수되는 새로운 자료나 서비스의 ‘신속한 자료홍보’(IR4), 도서관을 이용해서 ‘모기관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기능(SR6) 등으로 확인되었다.셋째, 서비스 품질의 HR, IR, SR 세 차원 변수가 US 세 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US1(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HR ? IR > SR 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US2(전문적 지원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IR > HR 순으로 분석되었고, US3(재이용 의도)에 대한 영향력의 순위는 HR > IR 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전문도서관의 전공영역에 따라서 세 차원의 변수들이 US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별적인지의 여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차별성 분석을 통해서 전문도서관의 전문영역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과 우선순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인문사회계열 전문도서관의 경우 US1(전반적 만족도)에 대해 SR(공간자원) 차원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US2(전문적 지원 만족도), US3(재이용 의도)에 대해서는 HR(인력자원), IR(정보자원)의 순으로 영향력의 크기가 측정되었는데 반해서, 이공계열의 경우 US 세 영역 모두에 대해 IR(정보자원) 차원의 변수들이 높은 영향력을 미쳤고, 다음이 HR(인력자원)인 것으로 분석되었다.분석결과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문도서관의 전공분야별 성격을 규명하고, 그에 따라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차원별 우선순위를 정한 후, 먼저 상관성이 높은 요인들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개선을 시도할 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밝혔다.
주제어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서비스 품질 평가 상관관계 영향력 차이 전공분야 차별적 영향력 special library user satisfaction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correlation relative influence discriminative influ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김태수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23 p.
키워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서비스 품질 평가 상관관계 영향력 차이 전공분야 차별적 영향력 special library user satisfaction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correlation relative influence discriminative influ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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