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확산으로 공공도서관도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웹사이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이용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이용자들의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립 공공도서관 15개를 방문하여 294명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이론에서 시스템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로 나누었다.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세부측정항목들을 ...
인터넷의 확산으로 공공도서관도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웹사이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이용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이용자들의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립 공공도서관 15개를 방문하여 294명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이론에서 시스템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로 나누었다.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세부측정항목들을 HCI, 웹사이트 평가 연구, 인터넷 마케팅 등 다양한 관련 연구들로부터 인용하였다. 세부 측정 항목들이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이용자의 만족은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설문조사를 통한 가설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품질 면에서는 사용용이성과 상호작용성이, 정보의 품질 면에서는 정보의 범위와 정확성, 표현의 심미성이, 서비스의 응답성이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만족은 향후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도 순서를 열거하면, 첫 번째는 정보의 범위이고, 두 번째는 정보 표현의 심미성이고, 세 번째는 서비스의 응답성이다. 네 번째는 사용용이성이고 다섯 번째는 상호작용성이고 여섯 번째는 정보의 정확성이었다.설문조사 결과와 면담 내용 분석을 통해서, 이용자 만족을 높이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제안 사항은 다음과 같다.첫째, 웹사이트의 시스템 품질 면에서, 웹사이트의 메뉴 구조가 애매하고 인위적인 것을 개선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항해설계를 함으로써 사용용이성을 높여야 한다.둘째, 자료 검색 결과를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자료 검색 시스템의 상호작용성을 높여야 한다.셋째, 검색 기능의 도움말 기능을 제공하고 쉬운 용어를 써야 한다.넷째, 정보 품질 면에서, 이용자의 필요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폭과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책의 원문, 책에 대한 소개, 책에 관련된 행사, 학습에 관련된 정보, 지역 정보 등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다섯 번째,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자료 검색 결과 자신이 찾던 도서가 대출 가능임을 알고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갔으나 그 도서를 서가에서 찾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여섯 번째,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하다.일곱 번째, 게시판에 올려진 이용자의 요구와 질문에 대하여 사서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응답을 해야 한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적극 수용하여 웹사이트의 정보와 서비스를 개선함으로 공공도서관 웹사이트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공공도서관도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웹사이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이용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이용자들의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립 공공도서관 15개를 방문하여 294명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이론에서 시스템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로 나누었다.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세부측정항목들을 HCI, 웹사이트 평가 연구, 인터넷 마케팅 등 다양한 관련 연구들로부터 인용하였다. 세부 측정 항목들이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이용자의 만족은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설문조사를 통한 가설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품질 면에서는 사용용이성과 상호작용성이, 정보의 품질 면에서는 정보의 범위와 정확성, 표현의 심미성이, 서비스의 응답성이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만족은 향후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도 순서를 열거하면, 첫 번째는 정보의 범위이고, 두 번째는 정보 표현의 심미성이고, 세 번째는 서비스의 응답성이다. 네 번째는 사용용이성이고 다섯 번째는 상호작용성이고 여섯 번째는 정보의 정확성이었다.설문조사 결과와 면담 내용 분석을 통해서, 이용자 만족을 높이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제안 사항은 다음과 같다.첫째, 웹사이트의 시스템 품질 면에서, 웹사이트의 메뉴 구조가 애매하고 인위적인 것을 개선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항해설계를 함으로써 사용용이성을 높여야 한다.둘째, 자료 검색 결과를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자료 검색 시스템의 상호작용성을 높여야 한다.셋째, 검색 기능의 도움말 기능을 제공하고 쉬운 용어를 써야 한다.넷째, 정보 품질 면에서, 이용자의 필요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폭과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책의 원문, 책에 대한 소개, 책에 관련된 행사, 학습에 관련된 정보, 지역 정보 등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다섯 번째,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자료 검색 결과 자신이 찾던 도서가 대출 가능임을 알고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갔으나 그 도서를 서가에서 찾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여섯 번째,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하다.일곱 번째, 게시판에 올려진 이용자의 요구와 질문에 대하여 사서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응답을 해야 한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적극 수용하여 웹사이트의 정보와 서비스를 개선함으로 공공도서관 웹사이트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