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지리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영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지리 개념(‘방향과 위치’, ‘지도’,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지리적 환경과 대처방식’, ‘다른 지역 간의 상호작용’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즉,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지리 개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방향과 위치’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지도’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지리적 환경과 대처방식’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른 지역 간의 상호작용’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두 곳의 공립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으로, 두 곳 중 한 곳인 B 유치원의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나머지 한 곳인 D 유치원의 유아 20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6주에 걸쳐 실험집단에게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에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던 유치원 교육활동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본 실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실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사용된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은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지리 관련 활동을 중심으로, 지리의 기본 개념(방향과 위치, 지도,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지리적 환경과 대처방식, 다른 지역 간의 상호작용)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영역(언어, 표현, 탐구, 건강, 사회)이 고루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본 실험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지리교육활동은 유치원 일과 중에 수시로 이루어졌으며, 대집단 혹은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거나 각 영역 활동으로 제시되어 실내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별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유아의 지리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유아의 ‘방향과 위치’ 개념은 안남이(2002)의 방향개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지도’ 개념은 최낭수(2000)의 지도 개념 이해 실험에 사용된 도구를 유아의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지도 인식 측정도구로 하고, 안남이(2002)가 제작한 기호개념 측정도구를 수정하여 지도 읽기 측정도구로 하여 측정하였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지리적 환경과 대처방식’, ‘다른 지역 간의 상호작용’ 개념은 유아교육 전문가로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the effects of geography education activities relating to real life on geographic concepts of children ('direction and position', 'map', 'the area in which we live', 'geographic environment and how to cope with geographic environment', and 'interaction with other are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2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