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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인선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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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교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인간중심치료 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적응력과 학교학습동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학교생활그림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진행은 2008년 1월부터 10월 9일에 걸쳐 인간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대상자 구상, 대상자 선정, 관찰자 훈련, 사전검사, 인간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및 적용, 사후검사, 추후검사, 자료처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230명 아동들에게 김용래(2000)의 학교적응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학교부적응에 해당되는 아동 30명을 선정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5명씩 무작위로 배치하여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1회 70분씩 총 14회기의 인간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나머지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없이 학교생활만 하게 하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다음과 같은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학교적응척도와 학교학습동기척도는 김용래(2000)가 제작한 검사지를, 자기효능감척도는 Sherer 등(1982)이 만든「Gener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observe the changes of kinetic school drawing and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person-centered art therapy to maladjusted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e 5th grade on school adapt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iency. This research had been conducted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보건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146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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