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서비스강사의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생애사 연구 원문보기


이복녀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강사의 직업생애사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강사들의 교육적 경험을 분석하고 또한 이들이 경험한 교육과 현재의 활동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 현재 서비스강사들의 활동분야 및 이 직업에 대한 가치관, 서비스강사가 되기까지의 훈련단계와 앞으로의 역량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들이 직업인으로서의 내면의 변화요인으로 사회생활에서의 서비스강사의 인식에 대한 변화 요인, 가정생활에서의 변화 요인, 또한 성역할에서의 변화 요인을 분석해보았으며 서비스강사들이 이들의 경력 개발에 따른 직업 전환 의견 등 향후 경력 설계 등을 사례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민간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사내강사와 프리랜서로 현재 서비스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6명의 강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이 이 직업을 가지고 강의를 하면서 겪어온 다양한 교육적 경험과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 및 이 직업에 대한 가치관, 이들의 활동분야와 역량 개발 학습, 이 직업을 가진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사회적인 인식, 가정생활에서의 가족 간의 관계, 성 역할에서 일어나는 차별화 등 여러 가지 갈등 요인에 대한 사회적 요구들을 심층면담을 통해 총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서비스강사들의 여러 가지 요구와 변화들을 연구문제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서비스강사들은 대학에서 경영학이나 교육학을 전공하여 기업의 서비스 컨설팅 업무로 시작을 하였거나 기업에 취직하여 강의를 할 수 있는 재능을 발견하여 사내강사로 발탁되어 강사과정을 수료한 후 서비스강사 활동을 계속하는 경우이다.
둘째, 서비스강사는 사내강사와 프리랜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내강사는 주로 그 조직 내 조직원의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되며 프리랜서는 각 기업체나 관공서 등의 서비스 강의를 전담하고 있으며 교육컨설팅, 대학 강의 출강, 지역 내 서비스 확산 운동 등의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사내강사의 경우 강의 외 행정적인 업무 등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강사활동에 대한 이중 부담을 안고 있으며 언젠가 인사발령에 의해 강의를 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칫 소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서비스강사들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에 대하여는 자신들의 가치관과 사회에서 인식하는 가치관과는 괴리감이 있으며 서비스강사는 그냥 지식을 전달하는 강사가 아니라 교육생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또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고, 삶의 활력소를 가지게 하는 비타민과 같은 존재라고 표현하며 진정한 프로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종합적인 서비스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넷째, 현재 활동하고 있는 서비스강사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교육을 받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소화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다. 이 길만이 시대에 부응하는 강의를 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부족하다고 늘 느끼며 일반적으로 서비스강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주변 학습들 또한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최고의 강사가 되는 길은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읽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또한 아무리 많은 지식도 진실한 경험 앞에선 부족함을 느낀다고 생각하여 충분한 경험과 좋은 강사의 프로그램을 많이 수강하고 있다고 한다.
첫째로, 사회생활에서의 삶의 변화는 서비스강사가 되기 이전의 삶보다는 삶의 활력이 생겼으며 무엇을 하든 강의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인식되어 사회생활이 훨씬 자유로워지고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이야기 하며 또한 가장 부담스러우면서도 자신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ways to improve the planning for better careers and to make job conversion of lecturers be easier for the future on the basis of case study method.
For this study, the educational experiences of lecturers, the interrelation between experienced education and current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복녀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