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연구 김 성 곤 교육행정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는 학교 경영 조직의 중간 관리자인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감의 지도성 방향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들의 직위, 성별, 학력, 경력, 학교규모, 학교소재지, 학교급지 등 배경변인에 따라 교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은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국문초록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연구 김 성 곤 교육행정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는 학교 경영 조직의 중간 관리자인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감의 지도성 방향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들의 직위, 성별, 학력, 경력, 학교규모, 학교소재지, 학교급지 등 배경변인에 따라 교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은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교감의 지도성에 따라 학교의 조직건강은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감의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전반적인 교감의 지도성은 주로 목표지향성과 인간지향성의 지도성을 발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배경변인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인간지향성면에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직위에 따라서는 교장은 인간지향성, 목표지향성, 관료지향성에서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교감은 목표지향성과 관료지향성에서 모두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경력이 높을수록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높게 인식되었고, 경력이 낮을수록 관료지향성에서 높게 인식하였다. 학력이 높을수록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을 높게 인식하고 학력이 낮을수록 관료지향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소재지에 따른 교감의 지도성은 강화교육청에서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학교 급지별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도서벽지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다급지에서는 관료지향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규모별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12학급 이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관료지향성은 학급규모가 클수록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가 지각하는 조직건강은 보통 이상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조직건강 수준은 구성원의 능력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여 학교조직건강은 학교조직 구성원의 능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인식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체로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에 따른 인식차이를 보면, 조직구조 면에서는 교감이, 조직풍토 면에서는 부장교사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구성원의 능력 면에서는 직위 관계없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학교규모가 적을수록 조직구조, 조직풍토, 구성원의 능력에 대한 학교조직건강의 지각 수준이 전반적으로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학교 소재지별로는 조직구조는 남부교육청, 조직풍토와 구성원의 능력은 강화교육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는 강화교육청이 가장 학교조직건강이 좋은 곳으로 나타났다. 학교 급지에 따라서는 도서벽지에서 조직구조, 조직풍토, 구성원의 능력 모두 높게 나타나 도시지역 학교보다 근무여건이 좋지 않은 도서벽지 학교에서 학교조직건강이 좋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셋째,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 조직건강 간의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감의 지도성 중 인간지향성, 목표지향성과 조직풍토는 특히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즉, 교감의 지도성중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학교조직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조직건강의 조직구조와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매우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따라서 조직구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을 강화하고 관료지향성은 낮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조직건강의 조직풍토와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매우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풍토는 인간지향성>목표지향성>관료지향성 순으로 높게 나타나 교감의 인간 지향적 행위가 학교조직건강의 조직풍토에 절대적인 영향원임을 입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학교조직건강의 구성원의 능력과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보통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는 교감의 인간 지향적, 목표 지향적 행위가 학교구성원의 능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교감의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 온화, 관심, 인정, 칭찬, 이해, 교사들 상호간의 친목 증진을 유도하는 행동 및 적절한 과업 등이 학교조직의 구성원의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요인임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교감의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조직구조를 강화하고, 바람직한 조직풍토 조성과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등 학교조직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교감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의 조화로운 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핵심어: 교감의 지도성, 학교조직건강
국문초록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연구 김 성 곤 교육행정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는 학교 경영 조직의 중간 관리자인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감의 지도성 방향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들의 직위, 성별, 학력, 경력, 학교규모, 학교소재지, 학교급지 등 배경변인에 따라 교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은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교감의 지도성에 따라 학교의 조직건강은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감의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전반적인 교감의 지도성은 주로 목표지향성과 인간지향성의 지도성을 발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배경변인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인간지향성면에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직위에 따라서는 교장은 인간지향성, 목표지향성, 관료지향성에서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교감은 목표지향성과 관료지향성에서 모두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경력이 높을수록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높게 인식되었고, 경력이 낮을수록 관료지향성에서 높게 인식하였다. 학력이 높을수록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을 높게 인식하고 학력이 낮을수록 관료지향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소재지에 따른 교감의 지도성은 강화교육청에서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학교 급지별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도서벽지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다급지에서는 관료지향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규모별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12학급 이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관료지향성은 학급규모가 클수록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가 지각하는 조직건강은 보통 이상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조직건강 수준은 구성원의 능력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여 학교조직건강은 학교조직 구성원의 능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인식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체로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에 따른 인식차이를 보면, 조직구조 면에서는 교감이, 조직풍토 면에서는 부장교사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구성원의 능력 면에서는 직위 관계없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학교규모가 적을수록 조직구조, 조직풍토, 구성원의 능력에 대한 학교조직건강의 지각 수준이 전반적으로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학교 소재지별로는 조직구조는 남부교육청, 조직풍토와 구성원의 능력은 강화교육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는 강화교육청이 가장 학교조직건강이 좋은 곳으로 나타났다. 학교 급지에 따라서는 도서벽지에서 조직구조, 조직풍토, 구성원의 능력 모두 높게 나타나 도시지역 학교보다 근무여건이 좋지 않은 도서벽지 학교에서 학교조직건강이 좋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셋째,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감의 지도성과 학교 조직건강 간의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감의 지도성 중 인간지향성, 목표지향성과 조직풍토는 특히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즉, 교감의 지도성중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학교조직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조직건강의 조직구조와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매우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따라서 조직구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을 강화하고 관료지향성은 낮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조직건강의 조직풍토와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매우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풍토는 인간지향성>목표지향성>관료지향성 순으로 높게 나타나 교감의 인간 지향적 행위가 학교조직건강의 조직풍토에 절대적인 영향원임을 입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학교조직건강의 구성원의 능력과 교감의 지도성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서 보통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는 교감의 인간 지향적, 목표 지향적 행위가 학교구성원의 능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교감의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 온화, 관심, 인정, 칭찬, 이해, 교사들 상호간의 친목 증진을 유도하는 행동 및 적절한 과업 등이 학교조직의 구성원의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요인임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교감의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조직구조를 강화하고, 바람직한 조직풍토 조성과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등 학교조직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교감은 인간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의 조화로운 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핵심어: 교감의 지도성, 학교조직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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