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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한국어 학습에서 나타나는 어휘 오류 연구 원문보기


위징징 (청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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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학습자의 오류는 그 학습자의 언어 습득 단계를 알려주는 지표가 되며, 학습과정의 어려움의 극복과 학습효율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역할이 크다. 오류 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의 오류를 발견하는 일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과정 및 바람직한 언어 교수 방법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제시하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교육자들이 숙지하고 학습자들에게 교육한다면 일정한 오류생산을 막을 수 있으며 오류가 일어나는 원인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처가 가능하여 진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잘못된 원인을 알려주고 그것에 대한 처방을 내려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목표에도 좋은 결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 학습자 중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분석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어휘 항목이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오류 분석을 하기 위하여 오류와 실수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이 작업의 문제점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여기서 실수를 오류로 잘못 판단 할 경우 없어야 함으로 앞서서 이야기 한 것처럼 사용빈도와 오용인원 그리고 표본차를 이용하여 실수와 오류를 구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오류 분석의 가장 큰 목적은 분석한 결과를 기초 자료로 삼아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물색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어휘 오류는 연어 관계에 초점을 두어 다루었는데, 첫째로는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안으로 중국의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째, 교재의 문제로 중국에 있는 대부분의 대학교들은 자체적으로 교재 개발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과 둘째, 교사의 수급과 전문성 향상의 문제부분이었던 즉 한국어학과가 한․중 수교 이후에 급증하여 교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인 부분, 셋째, 시청각 자료의 부족으로 중국 대학교들에서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비디오테이프, 녹음테이프 등의 시청각 자료들은 거의 모두가 한국에 다녀오는 사람들이 드라마나 영화, 교양 프로그램 등을 무단 복제해 온 것들이었다는 점들이었다. 둘째로는 한국어 학습과정에서 발견되는 오류에 대한 교육 방안으로 첫째, 한국어 어휘 체계에 있는 유의어 간의 변별 문제는 오류 예문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할 것과 둘째, 한국어의 어휘 체계에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정리해 교육하면서 동시에 작문을 통하여 어휘의 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셋째, 기초 고유어나 관용적 표현들의 쓰임을 일단 목록을 작성하여 학습자에게 단계별로 교수하고 해당 어휘나 표현의 다양한 예문을 같이 보여주어야 할 것으로 보았다. 한자어의 교육 방안에 대해서는 한자어와 중국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nd China had a treaty of amity in 1992, so many Chinese have liked Korea culture. especially they are more interested in Korea then before because of Korean wave. so Lots of them want to learn Korean. nowadays many Chinese study Korean but they find that it has some errors between Korean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징징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8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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