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는 기호품에 대한 소비가 지속되고 있으며, 적은 금액의 소량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의점 특성상 타업태 대비 상대적으로 불경기에 강하지만, 향후 도래할 성숙기를 대비한 경쟁력 제고 및 수익구조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 이용자의 점포 선택 요인 및 이미지 지각이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분석을 통한 운영효율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9년 4월 8일부터 4월 18일까지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과 주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76부를 통계 패키지 ...
편의점 업계는 기호품에 대한 소비가 지속되고 있으며, 적은 금액의 소량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의점 특성상 타업태 대비 상대적으로 불경기에 강하지만, 향후 도래할 성숙기를 대비한 경쟁력 제고 및 수익구조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 이용자의 점포 선택 요인 및 이미지 지각이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분석을 통한 운영효율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9년 4월 8일부터 4월 18일까지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과 주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76부를 통계 패키지 SPSS 10.0을 실시하였는데, 요인분석은 각 측정항목들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져 나오는 집중타당성을 살펴보았고 다른 개념을 측정하는 항목들과 별도의 요인으로 분리되어지는 개념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요인의 추출방법으로는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의 회전방식은 요인간의 독립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해를 개선하는 배리맥스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편의점 특정 점포 선택 요인은 물리적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제품 요인, 편의성 요인의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편의성 요인과 재구매의도, 물리적 요인과 재구매의도의 상관계수를 제외한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의 연구변수는 재구매의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특정 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는 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의 2가지 속성으로 분류했다. 제품 요인 및 편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편의점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고, 인적서비스 요인 및 물리적 요인은 상징적 이미지에 관련이 없었다. 즉,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물리적 요인이 높아질수록 기능적 이미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특정점포에 대해 인지된 고객만족은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편리성 요인이 높아질수록 고객만족이 높아지지만, 물리적 요인은 고객만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특정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에 의한 고객만족은 기능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높아지지만, 상징적 이미지는 고객만족과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특정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에 의한 재구매의도는 상징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높아지지만, 기능적 이미지,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와 관련이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편의점 매장이 관계단절 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즉, 한번 찾은 고객은 다시 그 점포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인적 서비스와 제품 요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데, 종업원과 제품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종업원은 상호작용성의 주체이면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모든 불만족이나 관계문제를 해결해 나기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처행동이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소비 트랜드가 빠르게 반영되는 편의점의 특성상 PB상품도 경기불황이 반영된 저가격 식품 위주의 상품들을 중심으로 강화되고, 소비침체기를 대비하기 위해 덤 행사, 에누리 등 고객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편의점 업계는 기호품에 대한 소비가 지속되고 있으며, 적은 금액의 소량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의점 특성상 타업태 대비 상대적으로 불경기에 강하지만, 향후 도래할 성숙기를 대비한 경쟁력 제고 및 수익구조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 이용자의 점포 선택 요인 및 이미지 지각이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분석을 통한 운영효율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9년 4월 8일부터 4월 18일까지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과 주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76부를 통계 패키지 SPSS 10.0을 실시하였는데, 요인분석은 각 측정항목들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져 나오는 집중타당성을 살펴보았고 다른 개념을 측정하는 항목들과 별도의 요인으로 분리되어지는 개념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요인의 추출방법으로는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의 회전방식은 요인간의 독립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해를 개선하는 배리맥스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편의점 특정 점포 선택 요인은 물리적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제품 요인, 편의성 요인의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편의성 요인과 재구매의도, 물리적 요인과 재구매의도의 상관계수를 제외한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의 연구변수는 재구매의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특정 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는 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의 2가지 속성으로 분류했다. 제품 요인 및 편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편의점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고, 인적서비스 요인 및 물리적 요인은 상징적 이미지에 관련이 없었다. 즉,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물리적 요인이 높아질수록 기능적 이미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특정점포에 대해 인지된 고객만족은 제품 요인, 인적서비스 요인, 편리성 요인이 높아질수록 고객만족이 높아지지만, 물리적 요인은 고객만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특정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에 의한 고객만족은 기능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높아지지만, 상징적 이미지는 고객만족과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특정점포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상징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에 의한 재구매의도는 상징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높아지지만, 기능적 이미지,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와 관련이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편의점 매장이 관계단절 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즉, 한번 찾은 고객은 다시 그 점포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인적 서비스와 제품 요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데, 종업원과 제품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종업원은 상호작용성의 주체이면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모든 불만족이나 관계문제를 해결해 나기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처행동이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소비 트랜드가 빠르게 반영되는 편의점의 특성상 PB상품도 경기불황이 반영된 저가격 식품 위주의 상품들을 중심으로 강화되고, 소비침체기를 대비하기 위해 덤 행사, 에누리 등 고객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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