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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초 음료의 품질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 델파이 및 AHP 기법을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of Quality Evaluation Index of Vinegar Beverage - Using Delphi Method and 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AHP)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288 - 301  

김지형 (경희대학교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고재윤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유은이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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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강 음료로써 식초 음료 시장의 확대에 기여하고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델파이와 AHP를 적용하여 식초 음료의 주된 요소들을 유형화, 계층화하였다. 따라서 문헌 연구와 전문가들의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상위 개념인 원료, 생산방법, 제품특징, 기능성, 패키지 디자인의 5가지에 대해 개방형 설문으로 1차 델파이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하위 개념 50개를 도출하였고, 상위 개념으로 마케팅 1개를 추가하였다. 이렇게 1차 델파이에서 도출된 50개의 개념을 폐쇄형 설문으로 2차, 3차 델파이를 실시하였고, 의견의 일치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켄달의 W 검증을 실시한 결과, 2차 델파이에서는 11개 항목이 제거되었고, 3차 델파이에서는 16개 항목이 제거되어 총 23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델파이를 통해 도출된 23개 문항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쌍대 비교를 실시하여 각 항목 간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식초 음료의 품질 평가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항목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mployed typology and stratification as key elements to estimate quality evaluation of vinegar drink through Delphi and AHP(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 method to contribute the market expansion of the vinegar drink as a health drink.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brainstorming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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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로 급성장했으며(뉴스토마토 2015년 12월 3일), 곡물 및 과일 100%를 사용한 천연발효식초를 중심으로 식초시장의 고급화,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따른 소비 또한,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Jo Y 등 20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식초 음료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과 업계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여 구체적인 식초 음료의 품질 평가에 기본이 되는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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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음료로써의 식초 음료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파악한 결과, 가장 선호하는 조건은? Sung NH 등(2013)은 건강음료로써의 식초 음료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원료, 섭취빈도, 음용방법, 제품 타입, 가격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장 좋아하는 원료는 감식초였으며, 주1회 섭취하고, 물을 5배 정도 희석하여 마시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축된 형태로 800~1,000원 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식초의 주요 성분은? 식초는 신맛을 가진 발효 식품으로써 주요 성분은 아세트산으로(Choi, N et al 2002) 희석된 빙초산이나 초산에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합성 식초와 과일, 곡류, 채소 등을 발효한 양조식초로 구분된다(Hong SM 등 2010; Yi MR 등 2014).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조된 합성 식초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가 매우 저렴하여 많이 사용하였으나, 합성 식초의 유해한 성분이 알려지면서 선진국에서는 유해물질로 분류되고, 점차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및 지적 수준의 향상으로 양조식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Hong SM 등 2010; Mo HW 등 2013).
식초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식초는 신맛을 가진 발효 식품으로써 주요 성분은 아세트산으로(Choi, N et al 2002) 희석된 빙초산이나 초산에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합성 식초와 과일, 곡류, 채소 등을 발효한 양조식초로 구분된다(Hong SM 등 2010; Yi MR 등 2014).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조된 합성 식초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가 매우 저렴하여 많이 사용하였으나, 합성 식초의 유해한 성분이 알려지면서 선진국에서는 유해물질로 분류되고, 점차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및 지적 수준의 향상으로 양조식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Hong SM 등 2010; Mo HW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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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Yom JC, Park HN (2003). The location decision of family restaurant using AHP. J of Foodservice Management 6(3):16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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