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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수학교육에서 학습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방법과 매체를 결합, 활용하기 위한 전략인 블렌디드 러닝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전통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는 교실수업에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학습을 적절히 연계함으로써 바람직한 학습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핵심적인 학습 설계 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을 초등학교 3-나와 5-나 단계 수와 연산 영역에 적용함으로써 학년에 따른 그리고 각 집단에서 수학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 학습 태도에 어떤 변화를 주는가? 셋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학년(3학년, 5학년)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블렌디드 러닝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 분석하여 학습 모형을 개발한다. 그리고 개발한 학습 모형에 따라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온라인 학습 환경을 구현하고 블렌디드 러닝 운영 방법과 웹상에서의 자료 활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후 3학년 16차시, 5학년 15차시 분을 현장에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적용한 결과를 학업성취도와 ...
저자 | 표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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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수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i, 8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708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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