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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이미지 차별화전략에 따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 캐주얼 의류 브랜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according to the discriminating strategy of domestic department store's clothes shops 원문보기


백민영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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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현대의 사회 정세와 소비생활 패턴의 변화 속에서 다양화 및 개성화를 지양하는 소비자 요구의 동향을 비롯하여 가장 대표적인 유통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속도는 점점 가속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백화점을 비롯한 현대의 소비 공간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전문성과 개체성을 띈 소비성향의 독자적 이미지 창출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보다는 이미지를 선호한다. 단순한 물건으로서, 상품보다는 개성적인 이미지로서 상품을 구입한다는 것이다. 나아가서는 무엇을 산다는 단순 행위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그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경향으로 발전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게 된 소비자들은 판매환경이 자신이 추구하는 생활의 풍요에 얼마나 충실하게 대응하는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개성 있는 자아를 실현하면서 자아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실내 디자인 이미지를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을 체계적인 분석틀을 마련, 이를 바탕으로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 이미지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지향의 캐주얼 의류를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범위를 설정한다.
서울 근교 백화점(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브랜드이미지 차별화전략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주) 리얼리더스 애스크 (ASK), (주)신성통상 폴햄 (POLHAM), (주)이랜드월드 티니위니 (Teenie-Weenie), (주)이랜드월드 후아유 (WHO.A.U), (주)지오다노 설립 지오다노 (GIORDANO), (주)제일모직 빈폴 (BEANPOLE)등 6곳을 선정 사례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 계획에 있어서의 실증적인 자료로 삼았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주제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특성을 고찰한다.
둘째, 유형에 따른 캐주얼 의류매장의 형태를 분류하고 캐주얼 의류매장의 매장 계획과 기본요소를 파악하고 매장구성요소와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다.
셋째,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매장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뒤 차별화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로부터 도출된 차별화전략의 방법으로 우리나라 주요 캐주얼 의류매장의 차별화 현황에 대해 고찰하였다.
넷째,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먼저 매장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과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이를 연계한 종합적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절차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캐주얼 의류매장은 브랜드이미지 개선 및 강화를 의한 차별화 전략으로써 제품 전략이 주요 전략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매장구성과 실내디자인 요소 등에 대한 세분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브랜드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둘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으로써 공간적 요소는 기존의 고객이 한눈에 디자인 및 소개, 기능성을 파악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동선 구성이 중요하다. 인체 공학적인 인테리어 동선과 리드미컬한 라인의 매장을 구성하여 다양한 스타일과 공간연출의 구체성을 보여줌으로써, 차별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매장 내 시지각적 이미지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셋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으로써 의장적 요소는 색채나 마감재로써 호화스런 느낌의 장식을 피하면서도 품위 있고 고급스러운 감성적인 분위기의 기능적인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마감재 선택과 집기 및 가구의 계획이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마감재의 색채에 있어서 차별적인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다.
넷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으로써 장치적 요소는 조명연출과 LOG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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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ever changing situations of modern society and patterns of consumption, the changing environment of department store―one of representative distributional entities―which including the trend of diversification and individualization of consumers' requirements, accelerate its speed. In this reg...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민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지도교수 최상헌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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