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가정은 가족성원간의 인간관계를 구축으로 욕구충족, 협력관계, 경쟁과 양보, 실패와 성공 등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고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의 장이다. 그러나 시설보호아동은 중요한 시기에 충분한 보호와 환경을 제공받는 가정을 잃어버린 아이로, 그 분리과정에서 깊은 상처를 입고 성장하면서 좌절감, 불안감, 낮은 자존감, 부정적 사고, 현실 부적응 등의 많은 심리적 문제를 지니게 된다. 그 중에서도 ...
국문초록 가정은 가족성원간의 인간관계를 구축으로 욕구충족, 협력관계, 경쟁과 양보, 실패와 성공 등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고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의 장이다. 그러나 시설보호아동은 중요한 시기에 충분한 보호와 환경을 제공받는 가정을 잃어버린 아이로, 그 분리과정에서 깊은 상처를 입고 성장하면서 좌절감, 불안감, 낮은 자존감, 부정적 사고, 현실 부적응 등의 많은 심리적 문제를 지니게 된다. 그 중에서도 ADHD 장애를 가진 시설보호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자기조절이 서툴러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불복종으로 비쳐지곤 한다. 담임교사는 통제 불능일 정도로 산만하고 과격한 언행을 서슴지 않으며 급우들과도 자주 싸우는 등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이런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잦은 보호자 상담을 요청하여 고충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런 심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시설에서 생활하는 ADHD 아동을 치료하지 않고 특별한 중재를 취하지 않는다면 학급에서 타 아동에게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문제아, 학습부진아로 낙인찍혀 상급학년에 올라갈수록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낸다. 그들은 자신은 어느 곳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이며 잘해도 소용없다는 좌절감이 커져서 조그마한 사건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며 폭력적 성향이 강해지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약물사용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따라서 ADHD 문제를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은 주의력결핍·충동성·과잉행동 등의 문제행동들을 수정하는 것은 물론, 이차적으로 파생하는 사회·정서적인 문제들을 예방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논문의 목적은 ADHD를 가진 시설아동의 성격적 결함을 정확히 파악하여 음악치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해주었을 때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데이터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충남의 아동보호시설에서 병원으로부터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10명의 아동 중 교사용 과잉행동평정척도 (ACRS)와 주의력결핍 자가진단 테스트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6명의 아동들을 연구하여 얻어졌다. 주의력정도와 충동성, 과잉행동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일반적인 도구인 DSM-Ⅳ와 문제행동을 할 때마다 체크한 ADHD 표적행동 빈도카드, 주의력결핍과 충동성, 과잉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교사용 ADDES-SV를 사용하여 진행하였으며 2008년 8월부터 2009년 1월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주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20주 동안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사 1개월 후 동일한 검사도구로 추수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추수 조사의 통계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이 상당히 감소하였으며 충동성 및 과잉행동은 상당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음악치료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수정에 효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치료프로그램이 끝난 1개월 후에 다시 측정하였을 때 주의집중력결핍과 충동성, 과잉행동 정도가 조금씩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런 결과는 지속적인 음악치료프로그램의 필요함을 의미한다. 음악치료는 사회적, 음악적 배경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어떠한 형태든 비판이나 경쟁 없이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ADHD 장애를 가진 시설아동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문제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부정적인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면 ADHD아동에게는 효율적인 행동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국문초록 가정은 가족성원간의 인간관계를 구축으로 욕구충족, 협력관계, 경쟁과 양보, 실패와 성공 등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고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의 장이다. 그러나 시설보호아동은 중요한 시기에 충분한 보호와 환경을 제공받는 가정을 잃어버린 아이로, 그 분리과정에서 깊은 상처를 입고 성장하면서 좌절감, 불안감, 낮은 자존감, 부정적 사고, 현실 부적응 등의 많은 심리적 문제를 지니게 된다. 그 중에서도 ADHD 장애를 가진 시설보호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자기조절이 서툴러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불복종으로 비쳐지곤 한다. 담임교사는 통제 불능일 정도로 산만하고 과격한 언행을 서슴지 않으며 급우들과도 자주 싸우는 등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이런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잦은 보호자 상담을 요청하여 고충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런 심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시설에서 생활하는 ADHD 아동을 치료하지 않고 특별한 중재를 취하지 않는다면 학급에서 타 아동에게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문제아, 학습부진아로 낙인찍혀 상급학년에 올라갈수록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낸다. 그들은 자신은 어느 곳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이며 잘해도 소용없다는 좌절감이 커져서 조그마한 사건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며 폭력적 성향이 강해지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약물사용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따라서 ADHD 문제를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은 주의력결핍·충동성·과잉행동 등의 문제행동들을 수정하는 것은 물론, 이차적으로 파생하는 사회·정서적인 문제들을 예방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논문의 목적은 ADHD를 가진 시설아동의 성격적 결함을 정확히 파악하여 음악치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해주었을 때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데이터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충남의 아동보호시설에서 병원으로부터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10명의 아동 중 교사용 과잉행동평정척도 (ACRS)와 주의력결핍 자가진단 테스트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6명의 아동들을 연구하여 얻어졌다. 주의력정도와 충동성, 과잉행동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일반적인 도구인 DSM-Ⅳ와 문제행동을 할 때마다 체크한 ADHD 표적행동 빈도카드, 주의력결핍과 충동성, 과잉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교사용 ADDES-SV를 사용하여 진행하였으며 2008년 8월부터 2009년 1월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주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20주 동안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사 1개월 후 동일한 검사도구로 추수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추수 조사의 통계적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이 상당히 감소하였으며 충동성 및 과잉행동은 상당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음악치료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수정에 효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치료프로그램이 끝난 1개월 후에 다시 측정하였을 때 주의집중력결핍과 충동성, 과잉행동 정도가 조금씩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런 결과는 지속적인 음악치료프로그램의 필요함을 의미한다. 음악치료는 사회적, 음악적 배경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어떠한 형태든 비판이나 경쟁 없이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ADHD 장애를 가진 시설아동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문제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부정적인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면 ADHD아동에게는 효율적인 행동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for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ADHD Kim Mee-Sook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Welfare Counseling Sang myung Uniersity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lost their family at importa...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for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ADHD Kim Mee-Sook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Welfare Counseling Sang myung Uniersity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lost their family at important times have many psychological problems compare to general children because they have to grow up in the peculiar surroundings or facilities. Especially, the children with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have a difficulty in mixing with other children and used to be impulsive, aggressive due to their peculiar circumstantial characteristics, so they often seems to be disorderly students because of those characteristic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relation between the music therapy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impulsive behaviors. Data was collected from 6 children out of 10 children diagnosed as ADHD in child care facility at Chungnam where this researcher works.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using DSM-Ⅳ (Diagnostic and Statis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the most general diagnostic tool of ADHD, ADDES-SV (Attention Deficit Disorder Evaluation Scale-School Version) and Frequency Card which checks the frequency of abnormal behaviors to measure degre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for 1 week of pre-test, 20 weeks of intervention, 1 week of post-test and 1 week of afterwards-test (tested 1 month after the end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The data was dealt with SPSS and pre- and post- comparison were made by Paired-Samples T-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 First, the attention deficit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Second, the impulsive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Third, the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Fourth, although above results were effective for the change of overall behavior, when measured after the finishing music therapy program, the level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were similar or slightly increased. The results showed that music therapy program is definitely effective for decreasing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However we must be careful about the fourth result because it means continuous music therapy is needed for the children with ADHD. Conclusionally, if music therapy program is applied them depending degree of ADHD through proper certain amount of period in the environment, it seems to help sticking of their desirable behavior and improvement of social relationship.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for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ADHD Kim Mee-Sook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Welfare Counseling Sang myung Uniersity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lost their family at important times have many psychological problems compare to general children because they have to grow up in the peculiar surroundings or facilities. Especially, the children with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have a difficulty in mixing with other children and used to be impulsive, aggressive due to their peculiar circumstantial characteristics, so they often seems to be disorderly students because of those characteristic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relation between the music therapy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impulsive behaviors. Data was collected from 6 children out of 10 children diagnosed as ADHD in child care facility at Chungnam where this researcher works.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using DSM-Ⅳ (Diagnostic and Statis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the most general diagnostic tool of ADHD, ADDES-SV (Attention Deficit Disorder Evaluation Scale-School Version) and Frequency Card which checks the frequency of abnormal behaviors to measure degre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for 1 week of pre-test, 20 weeks of intervention, 1 week of post-test and 1 week of afterwards-test (tested 1 month after the end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The data was dealt with SPSS and pre- and post- comparison were made by Paired-Samples T-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 First, the attention deficit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Second, the impulsive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Third, the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ADHD was quite decreased, on consequence of applying the music therapy program. Fourth, although above results were effective for the change of overall behavior, when measured after the finishing music therapy program, the level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were similar or slightly increased. The results showed that music therapy program is definitely effective for decreasing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However we must be careful about the fourth result because it means continuous music therapy is needed for the children with ADHD. Conclusionally, if music therapy program is applied them depending degree of ADHD through proper certain amount of period in the environment, it seems to help sticking of their desirable behavior and improvement of social relationshi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