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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함수부분 비교·분석 원문보기


한혜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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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함수부분이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잘 적용 되었는지를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7차 개정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이 제7차 교육과정에 비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개정된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함수부분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함수 단원 지도에 도움을 주고 다음 교과서를 집필하는데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비교‧분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제7차 개정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 제7차 교육과정에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능력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면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기준으로 제시하였다.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의사소통 능력과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규칙성과 함수를 함수로 도형과 측정을 기하 영역으로 6개 영역을 5개 영역으로 제시하고 있다. 내용 제시 방법으로는 각 단계별, 영역별로 학습내용과 수준을 제시하였다면 각 학년별로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교육내용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별견 학습, 탐구 학습, ...

주제어

#제7차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함수부분  #비교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혜영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76 p.
키워드 제7차,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함수부분, 비교,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23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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