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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사-학생 간 갈등 중재를 위한 상담모형 개발
Developing a Counseling Model to Mediate Teacher-Student Conflict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하기철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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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다양한 가치와 권력이 충돌하는 생생한 현장이다. 오늘날의 학교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주도하고 학생이 수동적으로 수용하며, 학부모가 학교와 교사에게 존경심을 표하는 곳은 아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다양한 가치가 존중되고 요구되는 다원화된 사회에 깊숙이 진입해 있다. 일방적 소통과 요구, 무조건적인 수용과 인정의 방식은 그 가치를 다했다고 볼 수 있다. 교실붕괴로 표현되는 학교 교육기능의 혼란은 입시교육이라는 거대한 파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학교의 역할 혼란에 가장 크게 기인하지만, 그 속에 속한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부재와 욕구의 다양한 충돌도 중요한 몫을 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인식을 근거로 하여 90년대 말 이후 학교 공동체의 혼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교육전반에 걸친 정책과 제도의 개혁이라는 인식에서 다루어져 왔거나, 교사와 학부모, 교사와 행정가, 교사와 학생, 교사와 교사 간의 시스템 속에서의 상호영향 변인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다. 최근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들도 갈등의 해결에 대한 구체적 방법에 대한 논의로는 다가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갈등하는 교사와 학생이 스스로 문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적임자로 학교상담교사(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순회교사, 상담담당교사 포함)를 설정하고, 중재 모형, 창의적 문제해결법과 단기적 상담을 활용한 갈등 중재 상담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 중재를 위한 상담모형은 5회기 동안 5단계를 거치도록 개발되었다. 1단계는 문제이해과정으로 갈등의 실제 모습을 탐색하고 문제를 확인하고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 다음,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2단계로 이어진다. 이때에는 갈등의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조력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하도록 한다. 3단계는 해결책 탐색과 상대방의 요구에 대해 수용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과정이다. 실질적인 중재단계로 상담자와 갈등하는 교사와 학생이 마주 앉아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고 실천 가능한 것을 약속하게 된다. 4단계는 실천 단계로, 해결책을 수용한 이후부터 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의 과정으로 구체적인 계획에 의해 선택된 해결안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약속한 것을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평가하는 5단계로 구성되었다.
이어 개발된 모형이 실제 갈등 상황에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모형이 제시하는 일련의 상담과정을 자세히 밝히고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재를 요청한 내담자와 갈등하는 상대방의 동의를 받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에는 문서자료 수집, 심층 면담, 서술적 설문조사, 관찰 등을 활용하였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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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is a vigorous site where various values and authorities among teacher, student and parents clash with one another. Today’s school ceased to be a place where teachers unilaterally instructed teaching, students passively learned, and parents expressed their respect for the teacher. The curren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기철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7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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