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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오개념 교정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6학년 2학기 연소와 소화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인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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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연소에 대한 과학사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오개념 교정과 학업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B 광역시 S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중, 1개 학습을 실험반(28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을 비교반(27명)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오개념 정도와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통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고, 실험반에는 과학사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적용하고 비교반에는 지도서에 바탕을 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검사 도구는 오개념 검사와 학업 성취도 검사이다. 오개념 검사는 문미정(2008)이 개발한 검사지로 연소 관련 3개 영역에 걸쳐 15문항을 객관식 5지 선다형 13문항과 서술형 2문항으로 개발된 검사지를 사전-사후에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학업 성취도 검사는 서울 교육청과 부산 교육청 개발 자료,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교원대 평가 문항 자료에서 10문항을 선별하여 과학교육 전문가 집단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hard for students to acquire the correct notion of combustion because of the diversity and persuasiveness of alternative concepts. Subsequently, It is also difficult to correctly teach the correct combustion concep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effect that the utilization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인준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6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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