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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 대학에서의 직업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원문보기


손가선 (배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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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듣기는 매우 중요하다. 듣기는 다른 언어 능력의 향상에 보조적이며 촉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듣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말하기로 이어질 수 없어 온전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무엇보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시하는 요즘에는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 가운데 사용되는 빈도가 가장 높다. 미국인들의 하루 동안의 언어생활에서 쓰기는 9%, 읽기와 말하기가 각각 16%, 30%, 듣기는 45%를 차지한다고 하는 콜롬비아 방송연구원의 연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듣기의 사용도는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어느새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도 벌써 60년이나 되었다. 특히 1992년 한중수교 이후 활발해져 근래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모든 언어 기능을 기르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대학의 한국어과 대학생들의 시간표를 보면 듣기 수업 시간은 일주일에 한 번뿐이고 시간으로 따져도 2교시, 약 90분 정도에 불과하다. 이 짧은 시간으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이며, 만약 가능하다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get the listening skill in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The reason is that the listening skill plays a supportive, promotive role to improve other language skills. Unless learners could get the listening skill, which links to the speaking skill, it would be difficult to p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가선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91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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