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증진을 위한 미술과 프로그램 개발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 Program for Promotion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환경교육 전공 배 성 기 지도교수 이 종 훈 초등학교 시기는 환경교육의 정의적 목표인 친환경적 태도와 신념, 가치관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며 긍정적인 감수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양질의 환경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교과 간 통합을 강조하는 초등학교 교육의 특성상 다양한 교과와 연계한 의미 있는 환경교육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감수성 증진을 위한 미술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증진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우선 계획단계에서 환경감수성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제 7차 미술 교과서에 나타난 환경감수성 관련내용을 살펴보아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를 마련하였다. 이후 여기에 알맞은 프로그램의 주제 및 목표 설정, 자료의 수집과 선정, 교수-학습방법의 조직, 평가방법의 선정 절차를 거쳐 수업을 계획하였다. 그런 다음 사전 검사를 통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환경감수성의 수준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에만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는 다시 두 집단 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학생들의 환경감수성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저자 | 배성기 |
---|---|
학위수여기관 |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교육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9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63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