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증진을 위한 미술과 프로그램 개발 적용 원문보기


배성기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증진을 위한 미술과 프로그램 개발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 Program for Promotion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환경교육 전공 배 성 기 지도교수 이 종 훈 초등학교 시기는 환경교육의 정의적 목표인 친환경적 태도와 신념, 가치관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며 긍정적인 감수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양질의 환경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교과 간 통합을 강조하는 초등학교 교육의 특성상 다양한 교과와 연계한 의미 있는 환경교육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감수성 증진을 위한 미술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증진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우선 계획단계에서 환경감수성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제 7차 미술 교과서에 나타난 환경감수성 관련내용을 살펴보아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를 마련하였다. 이후 여기에 알맞은 프로그램의 주제 및 목표 설정, 자료의 수집과 선정, 교수-학습방법의 조직, 평가방법의 선정 절차를 거쳐 수업을 계획하였다. 그런 다음 사전 검사를 통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환경감수성의 수준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에만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는 다시 두 집단 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학생들의 환경감수성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성기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6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