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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용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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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학생 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Legitimacy of Corporal Punishment on Student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 용 호 지도교수 김 정 휘 체벌은 해도 문제이고 하지 않아도 문제이다. ‘사랑의 매’라고 불리는 학교에서의 체벌 문제는 교육 문제 일뿐만 아니라 오래된 사회문제, 자녀 교육 문제로서, 체벌을 사용하는 것이 지금도 교육계, 언론계, 학부모 집단 등에서 팽팽히 대립해 오고 있다. 체벌은 교육적 방법으로서의 의미든, 과정의 우연적 결과이든 교육과 수반되어 유구한 세월을 이어져 내려왔으며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의 유용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사회적, 관습적면에서 정당성을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와서 체벌이 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며 학생이 정신적․신체적 피해를 보게 된다는 점에서, 또한 그로 인한 교권침해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체벌 반대 혹은 체벌 금지론이 힘을 얻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생체벌이 언론에 보도되면 사회여론은 교사를 비난하기에 바쁘고 관련 교사는 행정적 문책을 당하며 신분상의 불이익과 죄인 취급을 당하기 십상이다. 교사는 피해 학생의 부모로부터 소송을 제기 당하기도 하고 협박과 폭력에 시달리기도 한다. 사법적 판단은 준엄한 문책을 내리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체벌을 해서라도 학생들의 품성을 바로 잡으려고 하기보다는 시달리지 않는 것이, 신분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이, 여론과 학부모로부터 비난받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학생 훈육에 있어서 소극적, 방관적 자세를 취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살리면서 학생인권이 침해되지 않는 교육적 체벌 방안을 모색하며 체벌 관련 법규와 판례, 선행연구, 관련 보도 자료를 분석하고 체벌 찬반 논쟁의 쟁점과 최근의 체벌 관련 정책상의 논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룰 연구문제는 ① 체벌의 정의 및 국내외 체벌 현황, ② 체벌 관련 법규상의 문제점 및 판례에 나타난 체벌 정당성 논거, ③ 체벌 찬반론의 쟁점 분석, ④ 교육적 체벌 방안 모색, ⑤ 체벌 관련 정책 문제점 분석 등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학생 체벌과 관련된 인권문제를 다룬 선행연구 자료들(예 : 인권과 관련된 학위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인식 조사 연구물)과 교직관련단체와 학부모단체(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 회의, 인권운동사랑방)등의 단체에서 발표한 체벌 관련 자료, 그리고 체벌에 관한 법규와 선례, 언론기관에서 보도한 자료를 통한 문헌연구를 주로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벌의 정의는 학교 내에서 교육적 목적 하에 교사가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행위로서, 교사의 신체 일부인 손이나 발 또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직접적 접촉을 통하여 벌을 가하거나, 신체접촉이나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구두로 지시하여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간접적으로 주는 것을 말한다. 체벌 사용에 대한 주요국의 동향은 국가와 국민의 의식, 역사적․문화적 배경, 사회적 합의 정도 등에 따라 체벌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완전 금지를 한 경우 모두 있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2007년도에 체벌을 도입 시행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나라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둘째, 교사의 학생 체벌과 관련된 법규로는 헌법 제10조, 헌법 제12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12조, 초․중등 교육법 제18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31조 제7항, 형법 제20조 등이 있다. 이 중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제7항에는 “ 학교의 장은 교육법 제18조 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한 지도를 하는 때에는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여 체벌을 원칙적으로는 금지하면서도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체벌을 허용하고 있다. 셋째, 체벌관련 판례에는 체벌의 정당성을 인정한 판례와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은 판례로 나눠 살펴보았는데, 체벌에 대한 정당성의 요건이 점차 엄격히 적용되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체벌의 긍정적 관점에는 체벌을 통한 질서유지 효과, 자기규율의 학습 효과, 신속한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부정적 관점으로는 일시적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용호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63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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