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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경제문제 중 청소년들의 불건전한 소비태도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소비태도를 올바르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실한 경제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 우리 국민들의 소비윤리는 매우 낮은 편이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중⦁고등학교 경제교육이 입시비중축소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점점 부실화 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처럼 경제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들의 올바른 소비태도는 확립되기 어렵다고 본다. 특히 경제교육을 통해 미래의 경제주체가 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경제관과 지식을 심어주는 것은 경쟁력 있는 노동자를 배출해 한 국가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교육의 현실은 민간 경제단체나 기업에서는 경제교육의 강화를 주장하고 대안들을 많이 내놓고 있으나,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대단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경제교육이 고등학생들의 소비자윤리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관여하고 있는 주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에서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경제교육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심층면접이 함께 이루어지는 ...
저자 | 유영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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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95 p. |
키워드 | 사회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76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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