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시대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 경험이 경제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Study on the Impact of Various Economic Experience in Adolescence on Formation of Economic View in an age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509 - 515  

임상호 (산업진흥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시대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관련 경험이 경제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2015년 9월 1일부터 11일까지 충남 아산시 거주자와 온라인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116부를 분석하였다. 경제 관심도가 청소년기 경제 경험과 경제관 형성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파악하고, 경제지식 습득경로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 경험이 경제 이해도(${\beta}=.485$), 합리적 소비태도(.458) 및 창업의지(.293)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경제 관심도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인구학적 특성과 경제지식 습득경로에 따른 경제관의 집단별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경험이 경제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체험형 청소년 경제교육이 경제관 형성에 효과적임을 밝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various economic experience in adolescence on forming economic view. Survey was carried out for Asan-si residents and online homepage visitors in Sep. 2015, 116 cases were finally used for analysis. This study confirmed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est in 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관련 경험이 경제관을 형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최종 116부의 설문을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본 연구는 한정된 표본으로 인해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나 아르바이트, 금전(용돈)관리등 청소년기 다양한 경제 경험의 효과성 검증을 통해 지식 전달 형이 아닌 놀이와 체험을 통한 실용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경제적 경험과 경제관 형성의 하위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에 대하여 Knowles(1975)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을 계획하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통해 학습결과를 스스로 자가진단하는데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고 하였다[4].
청소년기의 다양한 경제관련 경험이 경제관을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청소년기 경제관련 경험이 경제 이해도, 합리 소비태도 및 창업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기 경제관련 경험과 경제 이해도, 합리적소비태도 및 창업의지 간의 인과관계에 조절변수로서 경제 관심도가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경제관 형성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제지식 습득경로에 따른 경제 관심도와 경제 이해도의 차이도 관찰되었다.
금전관리란 무엇인가? 금전관리에 대하여 Fitzsimmons and Williams(1973)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자원으로서의 금전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금전관리는 저축과 소비를 위해 금전을 배분하고 구매와 소비 및 지출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컬으며 최대의 만족을 얻기 위해 지출 계획을 세우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하였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Jung-Suk Lee, "The effect of the elementary school economic program experience on young people's economic awareness chang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9. 

  2. Hong-Taek Jeon, "Suggestion for school economic education substantiality",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3. Hyo-Jin Koo, Jin-Sun Choi,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Adolescents' Part-time Work Experience and their Economic Mentality and Labor Consciousness", Vol. 13, No. 4,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pp.39-71, 2006. 

  4. Knowles, M. S.,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 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 Publishing Company, 1975. 

  5. Fitzsimmons Cleo and Williams Flora, "The Family Economic Nature and Management of Resources", Edwards Brothers, 1973. 

  6. Kotte, D. and R. Witt., "Chance and Challenge : Assessing Economic Literacy", In Wilfried, B. and R. H. Lehmann(eds.), Reflections on Educational Achievement, pp. 159-168, New York : Waxmann., 1995. 

  7. Sang-Eun Park, "Economic Literac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U.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4. 

  8. Seong-Rang Kim, "A Research on Plan of Economics Education for Rational Consumption Attitudes of Middl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9. Krueger, N. F. and Carsrud, A. L., "Entrepreneurial intentions: Apply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Development, Vo.l. 5, No. 3, pp. 315-330, 1993. 

  10. Heung-Su Kim, "A Study on the Convergenc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79-88, 2015. 

  11. Sun-Hee Oh, "A Study about Economic Morality Education : Focus on High School Students' Economic Ethical Conscious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12. Young-Gyoung Chu, "A study on consumer attitudes preferred by fostering economic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13. Hae-Young Ma, Influence of economic knowledge of students on rational economic activity : centered on an economic education in a high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4. Sung-Ja Kim, "The Effects of Monetary and Basic Economic Concepts for the Recognition of Young Children by Applying an Economics Education Program that Uses an Allowance Entry Book",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ook 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15. Guk-Hwa Han, "An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the allowance management attitude through the practical leaming of allowance bookkeep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6. Woo-Chul Park,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Career Orientation", Graduate School of Venture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Jinju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7. Jung-Pyo Hong, "A Study on the Start-Up Intention Determinants of University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4. 

  18. Hye-Yeon Woo, "Research on Economic Propensity and Economic Comprehension of Teenag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