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influence of the activity reading story books to young children every day in the kindergarten on their language competence 원문보기


강남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란 정보를 저장하거나 타인과 교환하기 위한 상징체계를 일컫는 것으로 기호와 의미의 상징관계가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인간의 대뇌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규칙의 총체를 의미한다. 언어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능력은 인간의 본질적인 사회 과정과 문화에 필수적인 것으로 적절한 언어의 사용은 모든 인간의 적응에 필수적이며, 인지, 놀이, 교육과 학습, 대인관계, 정서와 행동의 발달과 같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아기에 경험하는 언어 환경은 앞으로 살아가는 개인 삶의 질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유아교육에서 언어교육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언어는 그 형태에 따라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있으며 기능면에서 이해 언어와 표현 언어로 나뉜다. 이 중 듣기는 이해 언어로 가장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것이자 모든 언어생활의 기초이다. 마쓰이 다다시(2003)는 청각적 언어의 체험을 유아기에 충분히 경험한 사람은 언어에 대한 예민한 감각과 신뢰감이 생겨난다고 말한다. 유아의 언어 환경에는 아빠·엄마·선생님·친구들과 얘기를 주고받는 과정을 통한 일상 언어, 라디오·컴퓨터·텔레비전·영화 등의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매체언어, 학습지·유아신문·잡지·광고지 등과 같은 출판언어, 그리고 그림책·동화·옛이야기에서 경험하는 문학 언어 등이 있다. 그 중 문학은 세련되게 다듬어진 언어를 통해 좋은 내용을 제공하여 양질의 체험을 하게 한다. 문학의 한 장르인 그림책에 의한 언어는 높은 질의 뛰어난 예술적 영상과 함께 제시된다. 문자언어를 통해 그림책을 이해하고 느끼도록 할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 이미지화 된 그림 언어를 통해 유아에게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이우영, 2007). 유아의 언어발달은 형식적인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어릴 때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점진적으로 발달하므로, 성인들이 의도적으로 언어 친화적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유향선, 1997). 그 중 교사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림책 을 읽어주는 것이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음을 연구들은 보고하였다(김영실, 1991; 임원신, 1993). 그림책 읽어주기는 글과 그림이 발화자의 소리와 몸짓으로 재현되는 과정으로 화자가 들려주는 목소리의 음악적인 것, 높낮이, 색채와 음향, 리듬의 경련 등은 귀의 촉각을 통해 유아의 내면세계에 정착하면서 동시에 그림책 텍스트가 가진 언어의 리듬, 억양, 끊어 읽기, 문자의 소리 그리고 의미를 전달하게 하는 활동이다(이대건, 2008). 그림책 읽어주기는 오래 전부터 가정에서 부모들이 유아들에게 해오고 있으나 각 가정 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clear what influence an activity reading story books to young children every day in the kindergarten has on their language competence. The research questions coinciding to its aim as follows : 1. Does an activity reading story books to young children every day in...

주제어

#유아언어능력 그림책읽어주기 책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남희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ⅱ,100p.
키워드 유아언어능력 그림책읽어주기 책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2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