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5요인 성격 특성(외향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강원 지역 중학생 4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성격 5요인과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다변량회귀분석(...
5요인 성격 특성과 학업 소진간의 관계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5요인 성격 특성(외향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강원 지역 중학생 4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성격 5요인과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다변량회귀분석(multivariate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5요인 성격 특성(외향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정서적 안정성)과 학업소진(탈진, 냉담, 무능력)의 관계에서 성실성, 개방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 소진의 하위요인인 탈진, 냉담, 그리고 무능력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실성과 친화성은 탈진, 무능감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개방성은 냉담, 무능력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정서적 안정성이 탈진, 냉담과 부적 상관을 보인데 반해 외향성은 무능력과만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반대로 학생의 학업소진 중 탈진은 정서적 안정성이 그리고 냉담과 무능감은 성실성이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탈진의 경우, 정서적으로 불안할수록 학업소진이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이 낮은 것 또한 학업소진을 설명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냉담의 경우 성격의 5요인 중 성실성만 예측하였다. 즉 성실하지 않을수록 학업소진이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무능감의 경우, 성실하지 않을수록 학업소진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향성이 낮은 것 또한 학업소진을 설명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학업소진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학교 장면에서 학업소진에 대한 예방 및 개입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5요인 성격 특성과 학업 소진간의 관계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5요인 성격 특성(외향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강원 지역 중학생 4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성격 5요인과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다변량회귀분석(multivariat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5요인 성격 특성(외향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정서적 안정성)과 학업소진(탈진, 냉담, 무능력)의 관계에서 성실성, 개방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성이 학업 소진의 하위요인인 탈진, 냉담, 그리고 무능력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실성과 친화성은 탈진, 무능감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개방성은 냉담, 무능력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정서적 안정성이 탈진, 냉담과 부적 상관을 보인데 반해 외향성은 무능력과만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반대로 학생의 학업소진 중 탈진은 정서적 안정성이 그리고 냉담과 무능감은 성실성이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탈진의 경우, 정서적으로 불안할수록 학업소진이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이 낮은 것 또한 학업소진을 설명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냉담의 경우 성격의 5요인 중 성실성만 예측하였다. 즉 성실하지 않을수록 학업소진이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무능감의 경우, 성실하지 않을수록 학업소진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향성이 낮은 것 또한 학업소진을 설명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학업소진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학교 장면에서 학업소진에 대한 예방 및 개입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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