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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편견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영란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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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일환으로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만 4세의 일반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20명씩 나누었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반편견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생활 영역의 하위 내용의 수업을 실험집단과 같은 기간 동안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008년에 개발한 영유아 언어·인지·사회·정서 발달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 사회·정서 발달 영역의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편견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유아의 사회적 발달 영역의 8개 지표 중에서 7개 지표, 또래관계 형성하기, 사회적 문제 해결하기, 도덕적 행동하기, 사회적 놀이하기, 자기정체성 형성하기, 성인과 상호작용하기, 환경에 대한 태도 보이기에서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편견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유아의 정서적 발달 영역의 3개 지표 중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effect of the Anti-prejudi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social and metal development. The object was set for 40 children of age 4. The subjects are Firstly, to study on the effect of the Anti- prejudi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thoug...

주제어

#반편견교육+통합교육+사회정서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란
학위수여기관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3 p.
키워드 반편견교육+통합교육+사회정서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61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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