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통합을 통한 표제음악 감상 지도 방안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Methods of leading program music appreciation through the curriculum integration 원문보기


김동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음악 교육은 음악 개념을 형성시키고 기본적인 음악 능력을 신장시켜 음악 활동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 음악을 생활의 한 부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따라서 음악 수업은 다양한 음악 표현 활동 과정을 통해 스스로 상상하고 느끼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악은 시대적·사회적·종교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으며 인류와 함께 성장·발전해 온 문화예술이다. 따라서 음악을 지도할 때 단순히 하나의 개념이나 행위를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것 보다는 개념과 행위를 통합시켜 함축된 의미까지 찾는 활동이 필요하다. 교과 통합을 통한 음악 감상 교육은 감상 주제를 중심으로 연계된 공통 요소들을 교과별로 분류, 선정함으로써 악곡의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가사나 표제음악의 표상 등을 통해 음악적 개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음악 감상 활동을 통해 음악을 즐거워하며 생활화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감상은 단순히 악곡을 소개하고 듣기만 하는 활동으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음악 교육에서 있어서 감상의 의미와 감상 유형 및 단계에 대해 살펴보고 음악 감상 지도 단계를 모색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끌어내며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음악 감상 방법을 연구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4학년 음악 교과의 감상 영역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표제가 있어 음악의 줄거리를 짐작할 수 있는 표제 음악을 감상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표제 음악 중 ‘피터와 늑대’, ‘아를의 여인’, ‘전람회의 그림’, ‘페르귄트 모음곡’, ‘세헤라자데’의 내용과 음악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purpose of the elementary school music education is to deliver musical concepts to the young students, so that they can have a confidence in the musical activity involvement, and also expect to increase their own musical capacities. Therefore it is crucial that music lessons help one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영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1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37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