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음악 '우수수업' 분석연구
(An) Analytical research on the "Excellent Class" of Music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나수경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우수수업’으로 선정된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실태를 양적 분석법으로 관찰․분석하여 어떤 수업이 우수한 수업으로 선정되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교사들이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바람직한지 논의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실천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하는 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http://www.edunet4u.net)에서 ‘우수수업’으로 분류하여 관리하는 ‘수업실제(수업동영상)’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우수수업 동영상’은 에듀넷에 총 23개가 등록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의 음악수업은 5학년 11개, 6학년 5개가 등록되어 있었으며 본 연구는 5학년과 6학년의 수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수업은 교육과정에 40분으로 규정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도 ‘우수수업 동영상’ 중에서 40분에 가깝게 등록된 수업 중 5학년 수업 4개, 6학년 수업 4개를 선정하였다. 또한 에듀넷에 등록되어 있는 ‘우수수업’들은 각각의 수업모형별로 등록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각각의 수업모형별로 분석하기 위해 8개의 수업 중 가창중심수업 3개, 기악중심수업 2개, 감상중심수업 1개, 창작중심수업 2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음악수업을 크게 교사활동중심시간과 학생활동중심시간으로 나눈 후, 교사중심활동시간은 다시 언어적 교수행동과 비언어적 교수행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학생활동중심시간은 수업요인과 언어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활동중심시간 중에서는 8개 수업 모두 교사의 언어적 교수행동이 비언어적 교수행동보다 전체수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다. 교사의 언어적 교수행동 중 활동유형은 가창중심수업Ⅰ,Ⅱ,Ⅲ에서는 ‘명령 또는 지시’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기악중심수업Ⅳ,Ⅴ에서는 ‘강의’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감상중심수업Ⅵ은 ‘강의’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창작중심수업Ⅶ은 ‘명령 또는 지시’가 창작중심수업Ⅷ은 ‘강의’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수업모형에 따라 많이 사용되는 언어의 유형이 차이를 보이기는 했으나 8개 수업모두 교사의 지시적인 말이 비지시적인 말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교사의 비언어적 교수행동은 ‘가창’과 ‘기악’만이 나타났으며, 기악중심수업Ⅳ, 창작중심수업Ⅶ,Ⅷ에서는 비언어적 교수행동이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활동중심시간 중 수업요인의 활동유형은 가창중심수업Ⅰ,Ⅱ,Ⅲ에서는 ‘가창’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악중심수업Ⅵ,Ⅴ에서는 ‘기악’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감상중심수업Ⅵ에서는 ‘감상’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창작중심수업Ⅶ은 ‘기악’이 ‘창작’보다 약간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창작중심수업Ⅷ은 ‘창작’이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학생활동중심시간 중 언어요인은 8개 수업 모두 ‘자발적인 발언이나 답변’이 ‘단순 반응적인 대답’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자료 준비나 제시로 인해 생기는 공백․침묵․소란의 시간은 8개 수업 모두에서 나타났으나 비교적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우수수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8개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좋은 수업이 가져야 할 여러 가지 요건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동기유발단계에서는 교사가 언어로 설명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교사가 학습문제를 제시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찾게 하였다. 수업활동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였고 수업 전개에서는 체계적인 순서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었다. 수업 중간에는 학생들 스스로를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질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발표를 많이 하도록 유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업 정리 단계에서 수업 활동 내용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n analytical research on the󰡒Excellent Class󰡓of Music of elementary school Soo Kyung , Rha Major in Music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 Shin Woman's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observe/analyze the elementary school music class status which w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수경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숙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0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27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