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과정 연구
(A) Study on Early Literacy Instruction Process Using Picture Books 원문보기


정미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효과적인 초기 문자 지도 방안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초기 문자 지도에 있어 그림책 활용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지도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에게 문식성은 필요한 정보를 얻고 문명인으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학교에서는 교과 학습의 성패가 되며 이러한 문식성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출발점은 초등학교 저학년에 있다. 하지만 아동 개인이 속한 교육적 환경과 유의미한 읽기 경험의 차이로 인해 공식적인 초기 문자 지도가 이루어진 후에도 문자 해득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은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아동들을 위하여 교과서 외의 기타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의 초기 문자 지도 방안의 연구는 무엇보다도 필수적인 연구 과제라고 판단하였다. Ⅱ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논의의 바탕으로 초기 문자 지도의 방법과 그림책 활용의 의의, 그리고 초기 문자 지도 내용 요소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초기 문자 지도의 방법을 발음 중심 접근법, 의미 중심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으로 나누어 살펴본 다음, 균형적 접근법에 초점을 맞추어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균형적 접근법은 의미 있는 문자 학습 배경 조성과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언어의 기초적 기술 지도가 함께 이루어지는 지도 방법이다. 이러한 균형적인 문자 지도를 통해 아동들은 다양한 언어 경험을 하게 되며 이는 나아가 음성 언어를 더욱 확장시키는 역할도 할 수 있다. 균형적 접근법의 특성과 초기 문자 지도에서의 그림책 활용이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바탕으로 초기 문자지도에서의 그림책 활용 의의를 여섯 가지로 정리하여 초기 문자에 그림책이 활용될 수 있는 정당성을 마련하였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초기 문자 지도 내용 요소를 기반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내용 요소를 재추출하고 이를 중심으로 세부 활동을 구성하여 실제 지도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의 논의를 토대로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과정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구안에 앞서 전체적인 초기 문자 지도 방향을 여섯 가지로 정립하였다. 이러한 방향을 토대로 하여 10차시의 초기 문자 지도 과정을 설계하였으며 설계 후 지도 과정을 실제 아동들에게 투입하였다. 지도가 끝난 후에는 태도 검사를 포함한 사후 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한글 해득 능력 변화를 알아보았다. 그림책을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 과정의 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통해 아동의 수준과 발달에 부합하는 존재감 있는 언어를 활용한 초기 문자 지도는 아동의 언어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 대한 이해력까지 길러줄 수 있다. 둘째,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러운 언어 체득이 가능하다. 셋째, 교사는 지도 과정에서 자료 제공자, 대화 상대, 이야기꾼, 발문자, 시범자, 격려자 등의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교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imarily focus on developing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of early literacy instruction. In doing so, this study purports to design an early literacy teaching program and describe it while discussing its implications for early literacy education. Literacy is essential for individuals to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그림책활용 문자지도 초기 문자 지도 문해 자료 그림책 균형적 접근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헌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12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그림책활용 문자지도 초기 문자 지도 문해 자료 그림책 균형적 접근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38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