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p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bility Development 원문보기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생 읽기 능력 발달의 양상을 탐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중학생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원리와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학생이라는 특정한 시기를 대상을 하여 읽기 능력 발달의 양상을 살피려는 이유는, 이 시기가 읽기 능력 발달의 중요한 분기점이라는 점, 이 시기에 읽기 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어 읽기 능력 발달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의 편성이 요구된다는 점, 이를 위해서는 읽기 능력 발달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가 필요하다는 점 때문이다. 중학생들은 이전 단계에서 습득한 읽기 기능과 전략을 보다 더 정교화해야 하며, 다양한 주제나 장르를 반영한 읽기를 능동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읽기에 요구되는 배경지식의 범위도 더욱 확장해야 한다. 중학교에 들어서면 읽어야 할 글이 많아지고 글에 담긴 정보의 난도와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능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중학교 시기에는 읽기 경험이 많아지면서 읽기와 관련된 정의 요인이 분화·형성된다. 읽기 경험과 관련된 정의 요인은 중학생들의 읽기 수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읽기 교육의 도움을 통해 이러한 요구와 교섭하면서 중학생들의 읽기 능력은 크게 신장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읽기 능력 발달 단계에서 중학생 시기를 중요하게 보고 있다. 읽기 능력 발달에 관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 중학교 시기를 읽기 발달의 주요한 분기점으로 설정하였고, 읽기 발달은 크게 중학교 때를 기점으로 하여 기능이나 전략, 읽기 이해의 수준, 태도나 동기, 읽기 습관이나 행동의 전 범주에서 큰 변화를 보인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읽기 능력 발달에 관한 실제적인 자료를 조사·분석하여 중학생들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원리와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이 보이는 읽기 능력 발달 양상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읽기 능력의 개념을 논의하고 읽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또한 읽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읽기 모형을 탐색하고 논의함으로써 읽기 발달과 관련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어떤 상호 관련성을 지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중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을 돕는 교육 원리와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장 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읽기 능력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중학생의 읽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읽기 능력 발달의 단계적 특징 등을 논의하였다. 특히, 중학생 읽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구조화한 여러 읽기 모형을 탐색하여 읽기 능력 발달을 이끄는 요인들의 상호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이론적 탐색을 통해 읽기 능력 구성 요인을 어휘력,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로 설정하였다. 읽기 능력에 영향 요인은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어휘 인식, 읽기 전략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spects of reading ability develop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suggest educa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improving reading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asons why middle school students was selected as subject in this study is middle school ...

주제어

#국어교육 중학생 읽기 능력 읽기 능력 발달 읽기 발달 단계 읽기 능력 구성 요인 읽기 능력 영향 요인 읽기 교육 읽기 몰입 자기 조절적 읽기 협력적 읽기 구조 방정식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숙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철우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338 p.
키워드 국어교육 중학생 읽기 능력 읽기 능력 발달 읽기 발달 단계 읽기 능력 구성 요인 읽기 능력 영향 요인 읽기 교육 읽기 몰입 자기 조절적 읽기 협력적 읽기 구조 방정식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2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