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렬 개념의 이해실태 분석
(An) Analysis on the Actual State of Understanding the the Concept of Matrix 원문보기


성상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행렬의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행렬 개념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행렬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가. 행렬의 정의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나. 행렬의 성질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다. 행렬과 연립방정식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2.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행렬의 정의와 성질 및 계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답의 특징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하여 대전 광역시에 소재한 D고등학교 3학급,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S고등학교 1학급, 충남 계룡시에 소재한 K고등학교 2학급의 총 211명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하였다. 검사지는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위문항까지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행렬의 정의와 성질, 그리고 연립방정식과 행렬의 관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 행렬의 정의에 관한 이해도와 오답유형 행렬의 정의에 대한 이해정도는 자료값을 통한 행렬의 구성과 행렬의 크기에 대한 문항의 정답율이 평균 92.5%, 행렬간의 상동의 조건에 대한 문항의 정답율이 97.5%, 행렬의 덧셈과 곱셈의 연산방법에 대한 문항의 정답율이 각각 98.5%, 99.5% 로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값으로 나타났다. 행렬의 연산조건에 대한 문항에 대한 정답율 중 행렬간의 덧셈연산의 조건에 대한 문항은 정답율 92.2%로 매우 높은 편이었지만 행렬간의 곱셈연산의 조건에 대한 문항은 정답율 67.6%로 덧셈연산의 조건에 대한 문항과 큰 차이를 보였다. 주목할 점은 곱셈연산에 대해 두 행렬간의 곱의 조건과 세 행렬간의 곱의 조건에 대한 정답율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 것이다. 행렬의 곱셈의 조건에 대한 문항에서 오답자 중에 주어진 두 행렬의 곱셈이 성립되는 답안을 고른 학생이 오답자의 45.5%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반면 세 행렬의 곱이 성립되는 답안을 고른 학생은 오답자의 25.8%로 낮게 나타나 행렬의 곱이 성립되는 조건은 알고 있지만 행렬의 곱을 통해서 생성되는 행렬의 크기에 대한 이해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high school (11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on the concept of matrix The questions for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How much understanding do eleventh graders have about the concept of matrix? 1) How much understanding do eleventh graders have ...

주제어

#수학교육  #행렬  #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상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인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84 p.
키워드 수학교육, 행렬, 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4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