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상담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에 대한 개념도 연구 : 중학생 내담자와 전문상담교사의 인식비교 원문보기


이현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교상담(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자문, 의뢰 등)을 경험한 학생 내담자를 대상으로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하여 학생 내담자의 입장에서 지각하고 있는 학교상담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를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더 나아가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내담자가 학교상담의 어떤 부분을 도움요소나 불만족요소로 인식하는지 그들의 추측을 탐색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경험을 입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네 개의 중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에게 5회 이상 학교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은 중학생 내담자(남자: 9명, 여자: 12명)를 대상으로 학교상담 서비스의 도움요소, 불만족요소 질문지를 활용 하여 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서울·경기 소재에 있는 중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재직한 경력이 2년 이상인 학교상담가(남자: 1명, 여자: 9명)를 대상으로 개인면접 및 전화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의 축어록에서 핵심문장을 추출한 뒤 ...

주제어

#학교상담 전문상담교사 중학생 내담자 학교상담의 도움요소 학교상담의 불만족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이기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6장
키워드 학교상담 전문상담교사 중학생 내담자 학교상담의 도움요소 학교상담의 불만족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83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