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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 전시물과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활용 방안 : 국립대구과학관을 사례로 원문보기


이민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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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은 과거에서부터 시작된 과학기술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역사적 발자취이며 미래의 과학기술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해 주는 기관으로서 현재의 과학기술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과학 지식과 과학 관련 볼거리를 제공해주며, 과학과 기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인식시켜주는 온 국민의 올바른 과학 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의 장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1년 개관 예정인 국립대구과학관을 사례로 전시물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과학과 교육 과정과 연계가 잘 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과학관 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을 알아보고, 교육프로그램이 전시물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 이를 통해 국립대구과학관의 전시물 과 교육프로그램을 학교에서 과학 교과의 교수-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 분석 및 정보통신매체(Internet)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과학관과 관련된 여러 논문들과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연구 보고서들을 참고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국립대구과학관의 운영프로그램과 홈페이지의 정보를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자연과 사람, 과학기술과 사회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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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museum shows the progress of science technology and its historical footsteps providing a vision of future science technology to the people living in the present society of science technology by offering them to scientific knowledge and science-related information. It is also a field of edu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물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최경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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