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간이 되며 영아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도에 대해 알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가 보육현장에서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교사용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개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간이 되며 영아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도에 대해 알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가 보육현장에서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교사용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개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떠한가? 2-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2-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구인타당도는 어떠한가? 2-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공인타당도는 어떠한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문항에 관한 연구문제 1을 밝히기 위해 문헌연구와 기존 측정도구의 분석을 통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개념 정의 및 구성요인을 정의하고 그에 따라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기초문항에 대해 유아교육 전문가 11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현장 교사 8인에게 보육시설에서의 영아관찰을 통해, 설문지 내용을 분석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예비문항을 제작하였다. 개발된 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2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1차, 2차 연구에 걸쳐 2세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하여 공인타당도를 실시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및 타당도에 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에 관한 연구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는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의 4개의 하위 구성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기초 문항은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 교사 및 원장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총 4요인 41문항으로 1차 연구 문항이 구성되었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총 4요인 39문항으로 구성된 척도가 개발되었다.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은 일차정서와 이차정서, 영아의 각성상태, 양육자와의 초기 의사소통, 긍정적인 신체적 접촉을 말하는 지각행동, 애착행동, 친사회적 행동 등의 개념이, 자아개념은 영아가 자신을 나타내고 타인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 능력, 행동, 태도, 가치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자기조절은 자신이 스스로 계획, 점검하고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지과정을 모니터하는 인지조절과, 정서인식(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표현(만족지연, 순응, 대처)으로 구성된 정서조절에 관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적 관계는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의 행동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에 대해 구인타당도(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공인타당도를 실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내적일치도 Chronbach α계수를 구함으로써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측정도구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평가하는 데 타당한 도구임을 입증하였다. 먼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하위요인 및 척도 전체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hronbach α계수값을 구한 결과, 1차 연구 시 총 4요인 41문항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96이며, 하위 요인의 신뢰도는 .81~.95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2차 연구 결과 4개요인 39개 문항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94이며, 하위 요인의 신뢰도는 .82~.92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7문항, 자아개념 7문항, 자기조절(인지조절 4문항, 정서조절 12문항), 사회적 관계 9문항의 총 4요인 3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재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4요인 모델이 적합도 지수(χ2(623)=1883, NFI=.951, CFI=.966, TLI=.962, RMSEA=.082)를 통해 적절하다고 밝혀졌다. 이를 통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하위 구성요인 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펑정척도와 BayleyⅢ판(2006)의 기능적 사회정서발달 척도와의 공인타당도 결과 하위 요인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는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측정하는 평정척도로서 객관적이며 신뢰로운 척도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용 측정도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평정척도는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으므로 이후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교사용 척도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2세 영아 교육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관한 폭넓은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간이 되며 영아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도에 대해 알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구성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가 보육현장에서 직접 평가할 수 있는 교사용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개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떠한가? 2-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2-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구인타당도는 어떠한가? 2-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공인타당도는 어떠한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문항에 관한 연구문제 1을 밝히기 위해 문헌연구와 기존 측정도구의 분석을 통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개념 정의 및 구성요인을 정의하고 그에 따라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기초문항에 대해 유아교육 전문가 11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현장 교사 8인에게 보육시설에서의 영아관찰을 통해, 설문지 내용을 분석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예비문항을 제작하였다. 개발된 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2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1차, 2차 연구에 걸쳐 2세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하여 공인타당도를 실시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및 타당도에 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문항에 관한 연구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는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의 4개의 하위 구성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기초 문항은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 교사 및 원장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총 4요인 41문항으로 1차 연구 문항이 구성되었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총 4요인 39문항으로 구성된 척도가 개발되었다.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은 일차정서와 이차정서, 영아의 각성상태, 양육자와의 초기 의사소통, 긍정적인 신체적 접촉을 말하는 지각행동, 애착행동, 친사회적 행동 등의 개념이, 자아개념은 영아가 자신을 나타내고 타인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 능력, 행동, 태도, 가치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자기조절은 자신이 스스로 계획, 점검하고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지과정을 모니터하는 인지조절과, 정서인식(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표현(만족지연, 순응, 대처)으로 구성된 정서조절에 관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적 관계는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의 상호작용과 영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의 행동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에 대해 구인타당도(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공인타당도를 실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내적일치도 Chronbach α계수를 구함으로써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측정도구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평가하는 데 타당한 도구임을 입증하였다. 먼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하위요인 및 척도 전체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hronbach α계수값을 구한 결과, 1차 연구 시 총 4요인 41문항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96이며, 하위 요인의 신뢰도는 .81~.95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2차 연구 결과 4개요인 39개 문항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94이며, 하위 요인의 신뢰도는 .82~.92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7문항, 자아개념 7문항, 자기조절(인지조절 4문항, 정서조절 12문항), 사회적 관계 9문항의 총 4요인 3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재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4요인 모델이 적합도 지수(χ2(623)=1883, NFI=.951, CFI=.966, TLI=.962, RMSEA=.082)를 통해 적절하다고 밝혀졌다. 이를 통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하위 구성요인 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펑정척도와 BayleyⅢ판(2006)의 기능적 사회정서발달 척도와의 공인타당도 결과 하위 요인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는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측정하는 평정척도로서 객관적이며 신뢰로운 척도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용 측정도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평정척도는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으므로 이후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교사용 척도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2세 영아 교육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관한 폭넓은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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