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음악적 자아개념과 학교에서의 음악 경험과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Music Self-perception and Music Experience in School of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박인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음악적 자아개념의 수준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음악 경험,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의 음악 경험에 따라 음악적 자아개념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음악적 자아개념을 진단하고, 학생들의 음악적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학교 음악 교육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음악적 자아개념이란 자아개념의 하위 구성 요소로 향후 음악적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하여 음악의 향유, 생활화,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음악 교과의 목적 달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이에 대한 고려 및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 현장에서 음악적 자아개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비한 상태이기에 연구자는 이를 연구 주제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세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음악적 자아개념의 수준이고, 둘째는 개인적 음악 배경에 따른 음악적 자아개념의 차이이며, 셋째는 학교에서의 음악 경험에 따른 음악적 자아개념의 차이이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음악적 자아개념은 선행 연구 대상이었던 중․고등학생들의 음악적 자아개념보다 높아, 자신들의 음악적 능력 및 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음악적 자아개념 전 영역에 걸쳐 높게 나타났고, 평소 음악을 좋아할수록 음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다. 또 음악 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집단이 사교육 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음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고, 사교육을 받은 기간에 있어서도 사교육의 기간이 길수록 음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성별, 음악 선호도, 음악 사교육 등 개인의 음악적 배경에 따른 음악적 자아개념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음악 활동 중 기악을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는 집단의 음악적 자아개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음악 활동 및 음악 능력에 대해 교사와 또래 친구로부터 칭찬을 많이 받을수록 음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다. 좋아하는 활동, 자신 있는 활동, 교사와 동료의 칭찬과 같은 학교에서의 음악 경험과 음악적 자아개념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한편, 담임 교사 보다 음악 전담 교사에게 음악을 배우는 집단과 교내 음악 관련 부서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집단의 음악적 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결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향후 초등학생의 음악적 자아개념에 대한 고려 및 긍정적인 음악적 자아개념 형성에 대한 근거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음악적 자아개념과 이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이의 인과관계분석 및 이러한 요인들, 즉 음악적 경험과 배경 사이의 다각적인 관계 분석이라는 후속 연구 주제를 도출해 낼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research level of music self-perception of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difference in music self-perception depending on music experience in school. Diagnose music self-perception through this research and want to provide implications in music education of school helping to ...

주제어

#자아개념 음악적 자아개념 MUSPI(음악적 자아개념 검사 도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80 p.
키워드 자아개념 음악적 자아개념 MUSPI(음악적 자아개념 검사 도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15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