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신체적 능력은 단계적으로 성장·발달하여 일정시기에 이르면 성숙단계에 도달 하고, 그 수준을 일정기간동안 유지시키다 다시 저하 한다. 이러한 과정은 내·외적인 차이에 의해 개인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박태섭 외, 1995). 성장발달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신체나 기능이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 까지 각 발달단계에 따른 양적·질적 변화를 가져온다고 가정하고 신체적·기능적·구조적 변화를 밝혀 신체의 발육발달 매커니즘과 발육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조건을 밝혀냄으로 신체의 발육발달 촉진은 물론 신체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줄것이다(김선웅, 2007). 인간의 신체발육과 발달과정은 태아기: 수태∼출생, 유아기:출생∼이유, 유년기:이유∼취학, 소년기:취학∼13세경, 청년기:소년기∼20세, 성년기:청년기∼60세, 노년기:60세 이후를 거쳐 노화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박태섭, 2007). 인간의 신체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인 내적요인과 환경적인 외적요인 특히 영양, 주거, 기후와 계절, 직업, 사회적 지위, 신체운동, 시대정신적 모든 요소가 내·외적인자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인간에 있어서 가장 현저한 신체적성장발달의 변화를 나타내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보다 개인의 훈련·교육가능성이 크다고 인정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발육의 정도는 개인신체의 형태와 기능, 정신적,심리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체를 연구하는 분야뿐 아니라 교육학에서도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될것이다(공기화, 1996). 청소년기는 형태·기능적인 변화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장기에 과다한 학업에 시달려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과식 등으로 체지방의 과다한 축척으로 생리·기능적 능력의 감소와 체력저하의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윤미수, 1997 Barlett & Buski가, 1983). 특히 중학교 남학생들의 생활식습관에 따른 신체의 발달에 따른 주요 ...
인간의 신체적 능력은 단계적으로 성장·발달하여 일정시기에 이르면 성숙단계에 도달 하고, 그 수준을 일정기간동안 유지시키다 다시 저하 한다. 이러한 과정은 내·외적인 차이에 의해 개인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박태섭 외, 1995). 성장발달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신체나 기능이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 까지 각 발달단계에 따른 양적·질적 변화를 가져온다고 가정하고 신체적·기능적·구조적 변화를 밝혀 신체의 발육발달 매커니즘과 발육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조건을 밝혀냄으로 신체의 발육발달 촉진은 물론 신체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줄것이다(김선웅, 2007). 인간의 신체발육과 발달과정은 태아기: 수태∼출생, 유아기:출생∼이유, 유년기:이유∼취학, 소년기:취학∼13세경, 청년기:소년기∼20세, 성년기:청년기∼60세, 노년기:60세 이후를 거쳐 노화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박태섭, 2007). 인간의 신체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인 내적요인과 환경적인 외적요인 특히 영양, 주거, 기후와 계절, 직업, 사회적 지위, 신체운동, 시대정신적 모든 요소가 내·외적인자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인간에 있어서 가장 현저한 신체적성장발달의 변화를 나타내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보다 개인의 훈련·교육가능성이 크다고 인정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발육의 정도는 개인신체의 형태와 기능, 정신적,심리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체를 연구하는 분야뿐 아니라 교육학에서도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될것이다(공기화, 1996). 청소년기는 형태·기능적인 변화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장기에 과다한 학업에 시달려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과식 등으로 체지방의 과다한 축척으로 생리·기능적 능력의 감소와 체력저하의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윤미수, 1997 Barlett & Buski가, 1983). 특히 중학교 남학생들의 생활식습관에 따른 신체의 발달에 따른 주요 요인분석은 청소년기 신체발달과 건강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는 청소년의 신체발달을 하나의 목표로 하는 체육교육지도에 도움이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이지도와 병행하여 청소년의 신체발달에 관여하는 일상생활습관 개선안을 제시하여 청소년의 신체발달과 관계에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인간의 신체적 능력은 단계적으로 성장·발달하여 일정시기에 이르면 성숙단계에 도달 하고, 그 수준을 일정기간동안 유지시키다 다시 저하 한다. 이러한 과정은 내·외적인 차이에 의해 개인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박태섭 외, 1995). 성장발달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신체나 기능이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 까지 각 발달단계에 따른 양적·질적 변화를 가져온다고 가정하고 신체적·기능적·구조적 변화를 밝혀 신체의 발육발달 매커니즘과 발육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조건을 밝혀냄으로 신체의 발육발달 촉진은 물론 신체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줄것이다(김선웅, 2007). 인간의 신체발육과 발달과정은 태아기: 수태∼출생, 유아기:출생∼이유, 유년기:이유∼취학, 소년기:취학∼13세경, 청년기:소년기∼20세, 성년기:청년기∼60세, 노년기:60세 이후를 거쳐 노화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박태섭, 2007). 인간의 신체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인 내적요인과 환경적인 외적요인 특히 영양, 주거, 기후와 계절, 직업, 사회적 지위, 신체운동, 시대정신적 모든 요소가 내·외적인자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인간에 있어서 가장 현저한 신체적성장발달의 변화를 나타내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보다 개인의 훈련·교육가능성이 크다고 인정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발육의 정도는 개인신체의 형태와 기능, 정신적,심리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체를 연구하는 분야뿐 아니라 교육학에서도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될것이다(공기화, 1996). 청소년기는 형태·기능적인 변화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장기에 과다한 학업에 시달려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과식 등으로 체지방의 과다한 축척으로 생리·기능적 능력의 감소와 체력저하의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윤미수, 1997 Barlett & Buski가, 1983). 특히 중학교 남학생들의 생활식습관에 따른 신체의 발달에 따른 주요 요인분석은 청소년기 신체발달과 건강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는 청소년의 신체발달을 하나의 목표로 하는 체육교육지도에 도움이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이지도와 병행하여 청소년의 신체발달에 관여하는 일상생활습관 개선안을 제시하여 청소년의 신체발달과 관계에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