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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창의적 사고과정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교육에 관한 연구 : 스캠퍼와 PMI를 적용한 전뇌모형 사고유형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 Idea Conception Education Using Creative Thinking in Vocational High School : Focusing on Whole Brain Model applicable for SCAMPER and PMI Technique 원문보기


임인정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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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현대 사회는 정보산업의 발전을 통해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미 세계는 정보와 지식의 무한 경쟁시대로 진입된 지식기반 사회이자 고도 정보화 사회라 하겠다. 정보와 지식기반사회의 경쟁력은 곧 창의력이다. 한 나라의 흥망성쇠는 창의성이 결정한다는 토인비의 예언이 현실로 나타나는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 개발 교육은 개인과 국가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교육으로 이를 훌륭하게 수행하여 창의적인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것은 국가적 목표가 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산업의 중요성도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디자인교육의 산실이라 할 수 있는 전문 계 고등학교의 교육도 변화할 필요성이 있다. 복잡한 사고가 요구되는 사회 속에서 디자이너의 필수 덕목은 창의성이다.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능과 결과물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전문 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자인 교육현황은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발상교육보다는 획일적이고 기술적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발상법에 기초하지 않고 개인의 영감에 의존하는 결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것을 시각화하는데 애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발상교육은 언어학에서 다루었던 자유 연상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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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21 century that is the era of limitless competition of information and knowledge, competitive power of information and knowledge-based society leads to creativity. At this point that the prediction of Toynbee, Arnold Joseph that the rise and fall of a country result from creativity, is realiz...

주제어

#발상교육 스캠퍼 PMI 전뇌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인정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도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 131 p.
키워드 발상교육 스캠퍼 PMI 전뇌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7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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